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지하철역·전동차·공공시설 조명등 LED로 바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서울시는 2018년까지 모든 공공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시는 우선 지하철 1~8호선 모든 역과 전동차 조명 65만개를 연내에 모두 LED로 교체한다. 지하철을 포함, 자치구 공공시설 및 시립병원의 삼파장램프 15만개와 공영시장의 일반램프 5만개를 비롯해 서울시내 공공조명 100만여를 연내 LED조명으로 전부 교체할 계획이다.
기초생활수급자 2만가구와 복지시설 160곳의 백열등을 LED조명으로 무료 교체하고 시와 구청이 새로 짓는 모든 공공건물의 조명은 100% LED로 설치하도록 의무화 한다.

시는 민간부문에도 LED조명의 가격과 성능 정보를 전달해 연말까지 400만개를 보급할 방침이다.

시는 권역별로 1곳씩 6곳에 'LED허브센터'를 구축하고 녹색소비자연대, 에코허브, 성대골사람들 등 시민단체와 협력해 허브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LED허브센터'는 LED 조명 설치 상담과 홍보, 가격 정보 제공, 공동구매 대행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또 2015년까지 서울시내 다중이용시설 30만개 중 10만개를 '친환경 LED 점포'로 조성한다. 주요 대상은 조명다소비 시설로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프랜차이즈점, 대형마트, 찜질방, 헬스장, 음식점 등이고 총 300만개를 보급한다. 이와 함께 올 한 해 150억원을 투입, 국내 최저 금리인 연 1.75%로 최장 8년까지 분할 상환할 수 있는 LED설치비용을 지원한다.

시는 조계종, 개신교, 천주교 단체와의 협약을 통해 연등·사무실 조명을 LED로 교체하도록 유도한다. 이와함께 성수동 'LED조명 종합정보센터'를 통해 중소기업이 생산한 조명 관련 제품의 판로를 마련해주고, 탄천·서남 물재생센터 내 'LED조명 실증단지'로 하여금 중소업체들의 기술력을 무료로 검증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올 11월 코엑스와 공동으로 LED전시회를 개최한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을 LED 홍보의 장으로 활용하는 한편 LED 조명 직거래장터를 열어 시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10만㎡ 이상 건축물 심의 때 LED조명 설치비율을 올 하반기까지 50%에서 70% 이상으로 올린다. 500㎡ 이상 소규모 건축물은 현행 10% 이상에서 25% 이상으로 조정된다. 지하주차장 조명은 100% LED를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김용복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공공부문 선도를 시작으로 시민들이 비용부담 없이 고효율 LED조명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특히 산업인프라 조성과 기술력 향상을 병행해 LED 생산부터 보급까지 시민이 체감하는 'LED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