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20년만에 '길거리쓰레기통' 다시 설치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20년 전 사라진 길거리 쓰레기통을 다시 설치한다. 또 담배꽁초 투기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쓰레기무단투기 근절을 목표로 무단투기 1대1 맞춤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먼저 1995년 쓰레기종량제 시행과 함께 사라진 길거리 쓰레기통을 부활시키기로 했다. 도는 오는 7월부터 상가밀집 지역과 버스승강장 주변 등 쓰레기 투기가 심한 1~2개 시ㆍ군을 선정해 길거리 쓰레기통 100개를 시범 설치한다.

도는 커피전문점과 편의점이 최근 5년 새 4~8배 증가했으나 쓰레기통은 3분의1 수준으로 줄면서 거리투기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도는 도민들의 환경 의식이 향상됐고 거리문화가 변화됨에 따라 무조건 단속만이 능사가 아니라 버릴 곳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도민 의식조사를 통해 나타남에 따라 길거리 쓰레기통을 다시 설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아울러 담배꽁초 등 기초질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은 더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오는 6월5일 제19회 환경의 날을 전후해 무단투기 근절기간으로 정하고 집중 계도와 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기존 도로환경감시단을 통한 담배꽁초 무단투기 단속을 확대하고 경기지방경찰청과도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을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

도가 2012년과 2013년 쓰레기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 전체 3000여건의 민원 중 담배꽁초 관련 민원이 51%인 1530건을 차지했다. 그 만큼 담배꽁초 투기가 쓰레기 관련 민원의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도는 이외에도 도내 인구의 3.6%를 차지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쓰레기종량제 및 분리수거 교육에 나선다. 도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안산시 원곡동 등 도내 10개 시ㆍ군 13개소를 찾아 한글, 문화 교육 시 쓰레기종량제, 분리수거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이들 거주지 중 2~3곳을 '쓰레기 없는 마을 만들기' 시범사업 지구로 선정한다.

도 관계자는 "1978년 자연보호헌장 제정이후 35년간 쓰레기무단투기에 대한 캠페인이 진행됐으나 아직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그간 분석된 다양한 민원내용을 바탕으로 1대1 맞춤형 대책을 세워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