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권오준 포스코 회장 "前 회장 추진했던 신사업 재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권오준 포스코 회장 "前 회장 추진했던 신사업 재검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권오준 포스코 신임 회장은 14일 정준양 전임 회장이 추진했던 신사업에 대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철강 본원 경쟁력 회복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 차원에서다.

권 회장은 이날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와 이사회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임 회장이 꿈도 많고 포부도 커서 사업을 많이 검토하셨다"면서 "현재 테이블에 올라와있는 수십개의 사업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사업 중에 시장이 존재하고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사업에만 투자하겠다"면서 "여러가지 사업을 벌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가 가진 핵심 역량을 통해 그 사업을 했을 때 진입 장벽이 형성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며 "미래가 있는 사업을 집중 투자해서 포스코의 메가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현재 포스코 상황에 대해 "주변에서 포스코가 예전과 다르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경영 성과도 예전보다 못하고 신용등급과 주가도 떨어지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지난 5년간의 경영을 비판하면서 "다만 세계 경기 하락세인 가운데 철강 산업의 공급 과잉 현상 지속적으로 되고 있기 때문에 불가피한 측면도 없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권 회장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서 비상장 계열사의 상장을 추진하거나 지분 매각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 회장은 "상장되지 않을 계열사 중에서 그룹이 본 사업 영역과 관련이 적은 부분들은 상장을 해서 지분을 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부채비율이 올라가지 않도록 재무적 투자자(FI)와 전략적 투자자(SI)를 접촉해서 포스코의 미래 비전을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신성장 사업에 대한 인수합병(M&A) 추진하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그는 "광양에서 짓고 있는 (석탄을 통해 합성천연가스를 채취하는) 클린콜(SNG) 사업의 경우 미래 청정 에너지 사업으로 대한민국으로 이끌어갈 중요한 사업"이라며 "어느 정도 틀을 잡고 경쟁력을 갖출뿐만 아니라 해외에 진출해 M&A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철강 본연 경쟁력 강화'를 취임 일성을 제시한 권 회장은 구체적인 해법으로 '기술과 마케팅의 조화'를 꼽았다. 권 회장은 "철강솔루션센터를 신설해, 우리가 갖고 있는 첨단기술과 마케팅 능력을 결합해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특히 "고객들을 위해 기술 개발을 하는 송도 어플리케이션센터를 마케팅 부문으로 옮기도록 한 것을 이를 뒷받침한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의 최대 무기인 기술력과 마케팅 기법을 융합해 고객들에게 감독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추진중인 인도와 중국, 인도네시아의 해외 사업과 과련해 지속적인 추진 의지도 밝혔다. 특히 9년째 지연중인 인도 오딧샤 일관제철소와 관련해 계속 추진할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인도가 민주주의가 워낙 발달돼있고, 지방분권적 경향이 강한 현지 특성때문에 인도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국빈 방문으로 광권 확보와 부지조성 등 행정 측면에서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인내를 갖고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파이넥스 사업을 추진의지도 재확인했다. 권 회장은 "파이넥스공법은 포스코 고유의 기술경쟁력인 만큼 현지 사정 및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파이넥스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문을 연 첫 해외 일관제철소인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 제철소와 관련해서는 "예상치 못한 쇳물 사고로 조업 정상화가 2개월가량 지체된 상태지만 지난달부터 정상가동되고 있다"면서 "원래 목표량보다 60만t 생산 차질이 생겨서 올해 흑자 달성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적자를 최대한 줄이고 내년에 흑자를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가 지난해 12월 23일 연산 300만t 규모의 크라카타우 포스코일관 제철소를 화입식을 열었다. 하지만 올해 1월 쇳물이 나오는 출선구에 손상이 생겨 공장 가동이 중단된 적이 있다.

최근 국내 철강 업계의 변화에 대해서는 "포스코는 철강업계 맡형으로 경쟁자가 없었지만 현대제철이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을 하면서 강력한 경쟁사로 떠올랐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대제철이 고객사를 더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은 반대로 포스코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 것"이라면서 "하지만 선의의 경쟁자가 있기 때문에 한국의 철강업이 좀 더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나들어졌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향후 현대제철과 협력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지구 온난화와 대기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포스코만의 문제는 아니다"면서 "이런 부분을 포함해 현대제철은 경쟁자인 동시에 협력사여서 서로 최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서 둘러싼 정치권의 외압에 대해서는 "사실과 동떨어진 견해"라며 단호하게 해명했다. 권 회장은 "올해 첫 도입된 후보자추천위원회인 '승계카운슬' 만 봐도 사외 이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독립성이 보장됐다"면서 "이와 같은 엄격한 절차를 거쳐서 CEO를 뽑는 회사에서 정부의 입김이 들어올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승계카운슬이 개선되어야할 여지가 있다면 제도적으로 고쳐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