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 주총]포스코, 사내 하청 문제로 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14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 센터. 주주총회를 앞두고 노란색 넥타이에 검정 정장차림 보안요원들이 주요 출입구마다 배치됐다.

각 출입문마다 배치된 이들은 회사로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신분증 착용을 요청했다. 그동안 경호요원을 배치하지 않았던 포스코가 주총을 앞두고 보안을 강화한 것이다. 그 배경은 주주총회장에서 드러났다.
이날 70억 원 규모의 이사 보수 한도 안건을 승인하는 과정에서 한 주주가 포스코 사내 하청 노동자 문제를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이 주주는 사내 이사 보수 한도를 낮추고 사내 하청 기업들의 대한 처우를 개선할 것으로 요구했다. 이 주주는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소속으로 알려졌다.

그는 "포스코 사내 이사 보수한도로 70억이 너무 많다"면서 "이사들이 가져갈 돈을 아껴서 정규직과 동일한 노동을 하지만 처우는 절반에 불과한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임금을 올려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포스코가 사내 공헌 기금을 만들었지만 정작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포스코가 무노조 경영으로 노동자를 탄압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진정한 세계 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면 무노조 경영 부터 없애야 한다"면서 "노조를 만들면 왜 해고하고, 법원 복직 판결을 이행하지 않느냐"고 소리를 질렀다. 주주의 발언이 길어지자 회사측은 그의 발언을 중단시켰고, 발언을 못한 주주는 '포스코 사내 하청(주)덕상은 해고자를 복직하라'라고 적힌 플랜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러자 M 증권사에 왔다는 한 주주는 "70억원은 전혀 많지 않다"면서 "S전자의 이사 보수액은 400억으로 이에 비해면 포스코는 낮은 수준 이다"고 반박했다. 그는 "포스코 이사들이 더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늘려야 한다"면서 "사내 하청 문제는 이곳에서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공방이 몇차례 더 오간 이후 결국 이사 보수액 한도는 승인됐다.

그러자 노조측 주주는 사내하청 문제를 제기하며 고함을 질렀다. 권오준 신임 회장이 주주총회 인삿말을 끝낸 뒤에도 그는 다시 한번 사내하청 문제를 제기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보안요원들은 서둘러 이 주주를 비상계단을 통해 퇴장시켰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