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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지팡이 '최강 납품사', 이젠 자체브랜드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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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 히든챔피언]<47>김현길 오성듀랄루민 대표

등산지팡이 '최강 납품사', 이젠 자체브랜드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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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국내 시장을 장악한 중국산 지팡이 대신 튼튼하고 가격도 합리적인 제품으로 지팡이 국산화를 선도하겠습니다."

김현길 오성듀랄루민 대표는 10일 본지 인터뷰에서 "실버시대를 맞아 노인들의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성듀랄루민은 국내 등산 지팡이의 70~80%를 공급하는 강소기업이다. 국내 대형 브랜드는 물론 해외 유명 브랜드까지 40여개 업체가 오성듀랄루민 제품에 자사 브랜드를 붙여 판매한다. 등산지팡이로는 기업시장(B2B)에서 적수가 없는 셈이다. 최근 아웃도어 붐을 타고 매출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2011년 100억원이었던 매출은 2012년 120억원, 지난해 130억원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자체 브랜드가 없었다. 기술력은 있지만 마케팅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흔히 갖는 고민이다. 김 대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자체 브랜드를 단 제품으로 시장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브랜드 명은 '캐모스(CAMOS)'. 등산용품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는 설명이다. 그는 "다양한 제품군을 아우를 수 있는 이름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등산지팡이의 경우 국내 협력사들이 많기 때문에 노인용 보조지팡이ㆍ캠핑용 의자 등 새 아이템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오성듀랄루민은 복지 전문기업을 통해 오는 6월부터 보급용 노인용 보조지팡이를 판매하는 한편 고급형 제품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캠핑용 의자ㆍ테이블 등도 시판을 앞두고 있다.

일반인들에겐 생소한 듀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의 일종으로, 가벼우면서도 단단해 아웃도어 용품에 주로 쓰인다. 30년 이상 금속가공 업계에서 일한 김 대표는 국내 듀랄루민 가공 기술이 해외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는다고 판단해 2006년 창업했다. 예상은 적중했다. 김 대표는 "초창기에는 외국산 등산지팡이가 대세였는데, 요즘은 외산보다 국산을 더 쳐준다"며 "외국산을 국산으로 다수 대체했다"고 말했다.

최근 소비자보호원에서 '국산 등산지팡이가 강도는 약한데 지나치게 비싸다'며 공격을 가한 것에 대해 김 대표는 적잖이 서운해했다. 기술혁신을 통해 제품을 경량화시킨 '밝은 면'보다는 가격과 강도 등 일면만 단순 비교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중국제 등 저급 제품은 가볍게 만들면 강도가 약해지니 두껍고 무겁게 만들지만 요즘 한국 소비자들의 대세 취향은 가벼운 제품"이라며 "강도만 놓고 보면 당연히 무겁고 두꺼운 중국제가 좋은 제품이지만,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추기 위해 언제나 제품 아이디어 구상에 골몰하고 있다. 김 대표는 "해외 출장 중 스와로브스키 원석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원석을 적용한 등산지팡이를 출시했는데 호응이 좋았다"며 "신사업뿐만 아니라 등산지팡이 시장 내 지위도 굳건하게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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