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제네바모터쇼서 '전기차 쏘울 EV' 유럽 첫 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 등 신차 대거 공개…하반기 K5 하이브리드 500h 등 출시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판매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제네바모터쇼서 전기차 쏘울 EV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판매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제네바모터쇼서 전기차 쏘울 EV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기아자동차가 제네바모터쇼에서 전기차 쏘울 EV 등의 신차를 대거 공개했다.

기아 는 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Geneva Palexpo) 전시장에서 열린 '2014 제네바 모터쇼(84rd International Motor Show Geneva)'에서 유럽 최초로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GT4 Stinger) 등 신차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지난 달 시카고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쏘울 EV는 27㎾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 시 국내 복합연비 평가 기준 148㎞ 주행이 가능하다.

전장 4140㎜, 전폭 1800㎜, 전고 1600㎜의 차체 크기를 갖춘 쏘울 EV는 쏘울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2가지 색상이 배합된 쏘울 EV 전용 색상 ▲친환경 차량 이미지에 부합하는 전·후면부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의 발광다이오드(LED) 램프 등을 적용해 가솔린 모델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기아차는 쏘울 EV에 81.4㎾급 전기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111마력, 최대 토크 약 29㎏·m의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쏘울 EV의 1회 충전에는 100㎾ 병렬(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24분, 50㎾ 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33분 소요된다. 240V 직렬(AC) 완속 충전기로는 약 4시간20분 소요된다.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전체 배터리의 80%가 완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100%가 충전된다.

기아차는 차량의 운동에너지 일부를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3세대 회생 제동 시스템, 실내 필요한 곳에만 부분적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개별 공조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해 쏘울 EV의 실제 주행 가능 거리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쏘울 EV는 평평하고 납작한 모양의 배터리를 최하단에 배치해 동급 차종 대비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차량 무게중심을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고, 기존 가솔린 모델 보다 비틀림 강성도 27% 향상시켰다.

기아차는 쏘울 EV를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하반기 중 유럽과 미국 등 세계 주요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독특한 스타일과 뛰어난 실용성을 모두 계승한 쏘울 EV가 세계 시장에 기아차의 친환경 기술력을 널리 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또 올해 초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돼 이목을 끌었던 GT4 스팅어를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GT4 스팅어는 후륜 구동 스포츠카로 개발된 콘셉트카로 최고 출력 315마력의 2.0 터보 GDi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강력한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GT4 스팅어의 설계 단계부터 차량 무게를 줄이는데 중점을 둬 가속 성능을 높였다. 세심한 조작으로 응답성을 높인 조향장치를 장착해 더욱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GT4 스팅어의 디자인은 기아차 특유의 호랑이코 형상 그릴 및 수직으로 배열된 LED 헤드램프가 조화를 이뤄 심플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준다. 또 탄소 섬유 재질의 공기역학성능 강화 부품을 적용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근육질의 남성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휠 아치로 불륨감을 강조했다.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 500h(현지명 옵티마 하이브리드)와 뉴 스포티지R(현지명 스포티지)를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된 K5 하이브리드 500h는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18.3㎏·m의 하이브리드 전용 누우 2.0 MPI 엔진과 35㎾의 전기모터를 장착해 국내 기준16.8㎞/ℓ, 유럽기준 5.1ℓ/100㎞의 연비를 달성했다.

또 ▲4.3인치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TPMS) ▲가솔린 모델과 차별화 된 디자인 ▲전륜 서스펜션 개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신규 시트 등이 적용됐다.

뉴 스포티지R는 지난해 7월 국내에 출시된 모델로 라디에이터 그릴, 휠 디자인 변경 등 디테일을 살린 감각적인 스타일을 구현했다.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조향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플렉스 스티어(Flex Steer), 전방 주차 보조 센서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포티지는 지난해 8만9000여대가 판매돼 2년 연속 기아차 베스트셀링 모델에 오르는 등 기아차의 유럽시장 판매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K5 하이브리드 500h와 뉴 스포티지R를 유럽에 출시해 K5 하이브리드 500h로 기아차의 친환경 이미지를 높이고 뉴 스포티지R로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기아차는 모터쇼 전시장 내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 ▲세타Ⅱ 2.0L 터보 GDI 엔진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48V 배터리가 소형 모터 겸 발전기와 연결돼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향상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다. 배터리가 전자 과급기에 전원을 공급하면, 중저속 구간에서 엔진출력과 토크가 향상되는 식이다.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는 수동변속기 수준으로 연비를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기아차는 내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차종에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해 친환경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는 제네바 모터쇼 기간 중 약 1433㎡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 등 총 15대의 차량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 등 전시물 5종을 전시한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