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건설 컨소, 이라크 60억4000만달러 정유공장 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르발라 정유공장 위치도

카르발라 정유공장 위치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현대건설 GS건설 , SK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4개 대형 건설사 조인트 벤처가 19일 약 60억4000만달러(6조4400억원) 규모의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를 수주했다.

이번 공사 금액은 단일 플랜트 공사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한국 업체 4개사가 협력을 통해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해외 공사 수주를 위한 국내 업체 간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수주는 해외 프로젝트의 사업성과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 따낸 대형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60억4000만달러 공사의 지분 구조는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37.5%로 22억6500만달러, GS건설 37.5%로 22억6500만달러, SK건설 25%로 15억1000만달러다. 조인트 벤처의 리더사는 현대건설이다.

이번 공사는 이라크 석유부 산하 석유프로젝트공사에서 발주했으며 이라크 바그다드 남쪽 120㎞ 카르발라 지역에 하루 14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정제해 액화석유가스(LPG), 가솔린, 디젤 등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정유설비를 짓는 프로젝트로 총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54개월로 예정돼 있다.
공사방식은 설계, 구매, 시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포함하는 일괄 턴키 형태로 진행된다. 완공 후 1년간 운전, 유지, 관리할 예정이다.

이번 공사는 해외 대형 플랜트 건설 경험이 많은 각 사가 전문 분야에 대해서 각각 설계를 실시하고 구매와 시공은 공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라크 공사 경험이 풍부한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석유정제고도화시설 등을 맡는다. 정유 플랜트 경험이 많은 GS건설은 원유정제 진공증류장치 등 화학설비 쪽을, 해외 대형 플랜트 경험이 많은 SK건설은 유틸리티 분야를 맡아 진행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1976년 이라크에 처음 진출한 이후 이라크-이란 전쟁 전까지 18개주에서 27개 공사를 수행해 이라크 공사 경험이 풍부하며, 현재 바그다드에서 알 무사이브 화력 발전소 재건 공사를 수행 중이다.

GS건설은 이번 대형 프로젝트 수주로 이라크 건설시장 첫 진출에 성공함으로써 전후 재건사업이 한창인 이라크에서 플랜트 건설시장 참여 확대는 물론 전력·토건 분야 신규 진출도 적극 기대하고 있다.

SK건설은 풍부한 플랜트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중동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남미 및 미주지역으로 시장을 다변화하는 한편 이번 프로젝트 수주를 계기로 이라크 내 추가 공사수주 기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재 이라크에서 292㎿급 가스터빈 5기를 설치하는 루마일라 가스터빈 발전소 공사를 수행 중이며, 지난해 타자 가스터빈 발전소, 알쿠두스 가스터빈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준공한 바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