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고위급 수석대표 12일 밤 2차 접촉 등 마라톤 회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남북이 6년 2개월 만에 처음으로 12일 가진 첫 고위급 접촉에서 밤 늦게 2차 수석대표 접촉을 갖는 등 마라톤회의를 이어갔다.


통일부에 따르면, 판문점 우리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접촉을 가진 남북은 이날 밤 9시20분께 수석대표 2차 접촉을 시작해 9시45분에 종료했다.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5분부터 11시23분까지 진행된 전체회의에서 인사말과 기조발언을 통해 남북 현안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어 오후 2시5분에 전체회의가 속개돼 2시간 만인 4시5분까지 2차 회의가 이어졌다.


남북은 정회 후 오후 7시15분부터 수석대표급 접촉을 시작해 30분 간 진행했다.이후 남북은 정회했다가 밤 9시20분께부터 2차 수석대표 접속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과 오후 전체회의에서 남북은 서로의 관심사항을 설명하고 질문하면 답변을 하는 식으로,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회의를 진행했다고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전했다.
남북은 이를 통해 오는 20~25일 열릴 금강산 이산상봉 행사가 원활히 열려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오후까지 수석대표 회의가 없었던 것과 관련해 "어떤 분야 타결을 목적으로 할 때는 전체회의 후에 차이점에 대해서 수석대표 접촉을 통해 조율하는데 이번 회담은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진행된다"면서 "이 때문에 타결을 목표로 조율하거나 그런 단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말을 뒤집어 말하면 남북은 특정 사안에 대해 수석대표 접촉을 통해 의견을 조율했다는 뜻이 되는 만큼 어떤 관심사항인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