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임대주택이 공급될수록 공급주체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이다. 공공기관 정상화방안이 유례없이 강도 높게 추진되는 가운데 임대주택을 공급할수록 적자가 늘어나게 돼있는 구조를 그냥 둬서는 임대주택 공급확대 정책은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공공부문이 앞다퉈 임대주택 공급에 나서려면 이런 구조적 모순을 해결해주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근혜정부의 임대주택 브랜드인 행복주택은 국민임대 수준의 재정지원이 이뤄진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에 대해 별도의 재정지원비율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행복주택은 1채당 2689만5360원이 지원될 것으로 추정된다. 건설비는 같지만 주택이 평균 49㎡(13.6평)으로 국민임대보다 작게 계산해서다.
물론 평당 건설비 기준을 꾸준히 올려 공급주체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지만 실제로는 정부의 추정치를 크게 웃돈다. 행복주택 망우지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로는 3.3㎡당 78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추가 재정지원이 없이는 행복주택 14만채를 지을 경우 공급주체는 건설비로만 산술적으로 14조원의 부채를 늘리게 되는 꼴이 된다. 이에 정부와 LH는 물론 전문가들도 임대주택과 분양주택, 상업시설과 문화시설을 함께 넣는 복합개발방식과 민간자본 유치 등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김태섭 주택산업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기존 방식으로는 공급주체의 부담을 벗게 하기 힘들다"면서 "민간참여와 복합개발을 통해 임대주택을 늘리면서도 수익을 창출해 부담을 더는 방안을 완화시키는 방안을 지으면서 수익성 보전이 안되는 부분을 민간이 출자를 통해 참여를 하고 복합개발을 통해 수익성 창출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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