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운태 광주시장, 광주도시공사 새해 업무보고 청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운태 광주시장, 광주도시공사 새해 업무보고 청취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역사와 임동 서림마을에 행복주택 1,200호 건립 확정"
" 양동 발산마을을 예술인촌으로 조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강운태 광주시장은 6일 오후 2시 광주도시공사를 방문해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해 업무보고를 받고, 도시공사가 사상최대의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제11회 지방공기업의 날에 최우수 공기업상(대통령상)을 받은데 대해 홍기남 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을 치하했다.
강 시장은 이날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도시개발 정책과 관련하여 ▲ 행복주택 1,200호 건립 확정 ▲ 공·폐가를 활용한 양동 발산마을 예술인촌 조성 계획을 밝혔다.

먼저 행복주택은 철도부지, 유휴 국·공유지 등을 활용해 건립한 임대주택을 최소 30년간 주변시세의 80%이하로 임대해주는 사업으로, 타 지자체가 추진하려하였으나 마땅한 부지를 구하지 못해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 빠르게 적정 부지를 선정하고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해 행복주택을 건립하게 되었다.

광주시에 건립되는 행복주택은 총 1,200세대로 광주역사 철도부지에 700세대, 북구 임동 서림마을에 500세대가 건립되며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주택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의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 시장은 또한 양동 발산마을을 예술인촌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공·폐가(21가구)를 매입 또는 장기 임대해 리모델링하여 개인 창작공간 및 공동작업장을 조성하고, 레지던스 프로그램 및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며, 예술인촌의 조성 및 운영·관리를 위한 예술인촌 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한 예술인촌에 거주할 예술인들의 편의를 위해 방범용 CCTV, 도시가스, 소방도로 등 도시기반을 확충해 쾌적한 정주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예술인촌은 강 시장이 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늘어가는 공·폐가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착안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강 시장은 예술인촌 뿐만 아니라 지역의 역사·문화적 자원을 활용하고 주민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확대해 갈 것을 주문했다.

도시재생사업 추진방식에 있어서는 '산수동 호두메마을 재생사업(95세대 / 7층)'처럼 현재의 대규모 아파트 위주의 전면개발을 탈피한 소규모 저층 공동주택 위주의 개발로 전환하고, 기 추진 중인 영구임대주택(1,200호), 매입·전세임대주택(300호), 공공임대주택(590호) 확대·보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서민의 주거안전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강 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광주공동체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이 자리에서 제시된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