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의료취약층 전용 '의료안심주택' 첫 삽 뜬다

최종수정 2014.02.03 06:25 기사입력 2014.02.03 06:00

댓글쓰기

의료안심주택 내부 투시도. 1층에는 간단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케어센터와 재활치료를 위한 물리치료실 및 피트니스센터가 들어서고 2층 커뮤니티존은 사랑채존과 취미생활존 두 가지 테마로 조성된다. 각 존은 주거동과 직접 연결되도록 설계돼 입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의료안심주택 내부 투시도. 1층에는 간단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케어센터와 재활치료를 위한 물리치료실 및 피트니스센터가 들어서고 2층 커뮤니티존은 사랑채존과 취미생활존 두 가지 테마로 조성된다. 각 존은 주거동과 직접 연결되도록 설계돼 입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 전국 최초로 노인·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 위한 임대주택 공급
222가구 규모 신내동 의료안심주택 2015년 상반기 준공예정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중랑구 신내동 서울의료원 인근에 222가구 규모의 의료안심주택이 들어선다. 의료안심주택은 홀로 거주하는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임대주택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초 발표한 임대주택 8만호 공급계획의 하나인 '의료안심주택'을 이달 중 착공한다고 3일 밝혔다. 시는 2015년 상반기까지 공사를 마무리짓고 2015년 2월 경 입주자를 모집해 5월경 입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의료안심주택은 중랑구 신내동 서울의료원 길 건너편에 지하 1~지상 7층 2개동이 들어선다. 총 222가구로 전용 18㎡ 92가구, 29㎡ 130가구로 구성됐다.

주택 내부는 입주자의 특성을 반영해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하는 생활리듬체크시스템 ▲무장애(barrier free)공간 ▲케어센터 ▲커뮤니티존 ▲텃밭·양봉장 등을 갖춘 옥상 등이 설치된다.
의료안심주택은 입주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생활리듬체크시스템과 응급상황에 대비한 양방향 안전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입주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홀로 거주하는 의료 취약계층의 고독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집안의 움직임을 감지하도록 현관이나 화장실에 센서를 설치해 일정 시간동안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관리사무소로 연락된다. 욕실에 설치된 비상벨을 누르면 관리사무소로 연결되고 관리사무소에서 서울의료원이나 119센터 등으로 바로 연계해주는 양방향 안전시스템도 도입된다.

집 안팎은 무장애공간으로 계획된다. 턱을 없애고 복도 폭을 2.1m로 넓혀 휠체어가 다니기 편안하게 조성한다. 움직임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해 경사로는 최소화하고 벽에는 핸드레일을 설치한다. 출입구도 넓게 만들어 휠체어나 이동식 침대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설계하고 휠체어를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도 만든다.

의료취약층 전용 '의료안심주택' 첫 삽 뜬다


공용공간에는 간단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케어센터, 손님을 맞거나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존, 옥상에는 공동텃밭과 양봉장 등이 조성된다. 1층에는 피트니스센터와 물리치료실이 들어서며 단지 곳곳에 혈압계나 당뇨측정기, 구급물품실을 설치하고 소규모 목욕장도 만들 계획이다. 단지 가운데에 느티나무를 심어 입주민들이 담소를 나누는 쉼터도 조성한다.

의료안심주택은 거동이 불편해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많았던 환자들이 병원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립병원, 보건소, 국공립의료기관 반경 500m 이내에 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번 중랑구 신내동 의료안심주택처럼 부지를 매입해 신축하는 것 외에도 민간에서 건설한 도시형생활주택(공공원룸) 등을 매입해서 리모델링을 하는 방식으로 의료안심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의료취약계층을 위해 공급하는 이번 신내동 의료안심주택을 계기로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임대주택을 제공할 것"이라며 "시립병원, 보건소 인근의 다가구·다세대주택이나 원룸 등을 매입해서 의료안심주택 공급량을 점차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의료취약층 전용 '의료안심주택' 첫 삽 뜬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