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한국형 동반성장모델 확산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LG전자 등 주요 대기업 '제 2기 한국형 동반성장모델' 발표회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가 창조경제 실현과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한국형 동반성장모델 확산을 제안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15일 FKI타워 컨벤션센터에서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LG전자 등 대기업의 '제2기 한국형 동반성장모델'을 발표했다.
발표회에는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이종욱 상생협력연구회 회장, 김종국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승철 상근부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대한민국을 즐겁게 해준 류현진 선수나 김연아 선수, 가수 싸이의 성공을 같은 잣대로는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며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도 기업특성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로 추진돼야 기업의 창의성이 발휘되고, 산업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이 확산돼 창조경제 실현과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발표회에서는 삼성전자의 '신경영의 새로운 출발, 현대·기아차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LG전자의 '다정다정(多情多正)한 동반성장', 롯데마트의 '동반성장 징검다리', 롯데홈쇼핑의 '맘(MoM) 편한 동행(同行)' 등 5개의 한국형 동반성장모델이 제시됐다.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는 협력사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전문 강소기업으로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 삼성전자의 동반성장모델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삼성그룹 계열사 대부분이 조립산업이므로 협력사를 키우지 않고는 모체인 삼성도 살아남지 못한다는 1993년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선언에 삼성그룹의 동반성장철학이 담겨있다"며 "삼성전자는 그룹총수의 동반성장철학 실현을 위해 유망 중소기업에 자금, 인력, 기술 등을 집중 지원하는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신기술 개발자금을 지원해 주는 등 협력사의 세계 일류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2011년부터 삼성전자의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에 참여해 삼성전자로부터 '2013년 올해의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14개사는 2010년 대비 2012년 매출액이 약 1조원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거래와 해외 동반진출 등으로 중소협력사를 중견기업으로 키우는데 주력하는 현대·기아차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모델은 이종욱 교수가 연구·발표했다.

이 교수는 "현대·기아차는 2만여개의 자동차부품 중 95%이상을 협력사에서 구매하기 때문에 협력사의 경쟁력이 곧 완성차의 경쟁력이라는 신념이 강하다"며 ""이에 기술지도, 품질교육 등을 지원하는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운영하는 한편, 최근 기술융합추세에 대한 협력사의 대응력 제고를 위해 벤처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거나 현대·기아차가 자체개발한 기술을 협력사에 이전해 신성장동력을 높이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했다.

이 같은 현대·기아차의 노력으로 현대·기아차와 협력사의 평균 거래기간은 27년으로 중소기업 평균업력(11.1년)보다 2.7배나 길고, 599개의 1~2차 협력사와 함께 해외 동반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LG전자의 동반성장 모델은 전상길 한양대 교수가 틀을 세우고 특징을 분석했다.

전 교수는 "LG전자는 창업 당시 경영이념인 인화단결과 정도경영에 기반을 두고, 협력사와 정이 넘치는 동반성장을 실천해왔다"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영상 어려움에도 협력사의 취약한 역량을 보완해줘 경영위기를 겪지 않고 생존할 수 있도록 완충역할을 잘 수행한 점이 돋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전 교수는 "LG전자는 생산현장의 베테랑 직원들을 공장혁신전문가와 경영컨설팅전문가로 육성한 후 수개월간 협력사에 파견해여 생산성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며 "LG전자가 협력사와의 공동혁신을 통해 창출한 협력사의 경영개선 실적은 성과공유제로 연결하고, LG전자는 협력사의 높아진 경쟁력을 회사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형오 숙명여대 교수는 최근 동반위 지수평가에서 유통업체중에서 2년 연속 우수평가를 받은 롯데마트 사례를 연구한 징검다리 동반성장 모델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롯데마트의 적극적인 동반성장 행보 뒤에는 사내 동반성장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위원장을 맡아 전사적인 동반성장 추진체계를 확립한 노병용 사장의 역할이 컸다"며 "롯데마트는 유통업에서 동반성장이 어렵다는 통념을 깨고, 시간이 지날수록 진화된 동반성장모델을 창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홈쇼핑 업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롯데홈쇼핑의 동반성장 모델과 관련 임채운 서강대 교수는 "업계 최초로 동반성장팀에 전속MD를 배치해 동반성장 지원활동과 방송판매을 연계해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경영성과를 높인 점과 외국의 홈쇼핑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수출길을 열어준 사례는 다른 홈쇼핑사들이 벤치마킹할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