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양시, 2013년 전국 기후변화대응 우수도시 수상

최종수정 2013.11.12 16:47 기사입력 2013.11.12 16:47

댓글쓰기

" 시, 시민단체·기업과 기후변화 능동적 대처 인정받아"

조춘규 광양시 환경정책과장(오른쪽)이 기후변화대응 우수도시 시상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춘규 광양시 환경정책과장(오른쪽)이 기후변화대응 우수도시 시상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양시(시장 이성웅)가 한국생산성본부와 CDP가 1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3층)에서 개최한 “2013 CDP Cities Korea Conference"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영국에 본부를 둔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비영리 기구로 2008년부터 'CDP Cities' 프로그램을 발족해 세계 각국 도시들의 기후변화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전세계 각 도시들은 지역/도시별 기후변화정보 및 전략, 목표, 배출량 등을 공개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와 CDP는 ‘CDP Cities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도시의 기후변화대응 수준 및 경쟁력을 제고하고, 해외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할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비교분석이 가능한 국내 도시의 정보와 사례를 공유함과 동시에 투명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보고함으로써 국내 기후변화대응 수준의 질적, 양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후변화 대응과 도시경쟁력’라는 주제로 한국 지자체 기후변화대응보고서(2013 CDP Cities Korea Report) 공개, 국내 우수지자체에 대한 상패 수여식, 기후변화대응 공동선언문 발표 후 주한영국대사관저로 이동하여 연회를 개최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광양시는 공공부문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탄소흡수원 확충사업, 도심 생태공원 및 기업공원 조성, 천연가스 버스 보급 등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3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그린스타트광양네트워크를 발족해 그린리더 양성교육, 기후변화 대응교육, 가정 에너지 진단 컨설팅 등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한편, 광양시는 2011년 2월 ‘광양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까지 9개 분야 48개 사업에 5,932억원을 투자하여 BAU(2005년 기준 2020년까지 인위적인 개입이 없는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30%의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