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성단지와 미분양 아파트는 다르다! 전세분양 주의보.. 김포 한강신도시 급부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연일 치솟는 전세가격으로 인해, 「부동산 8.28 대책」을 실시하였지만, 시장의 반응은 기대와 달리 ‘수도권의 전세가격 61주째 상승’으로 답하고 있다. 전세 보증금이 매매가의 90%가 넘는가 하면, 임대인 대출을 합쳐 100%가 넘는 깡통전세도 흔히 볼 수 있는 사례가 되었다.
완성단지와 미분양 아파트는 다르다! 전세분양 주의보.. 김포 한강신도시 급부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부족한 보증금으로 전세를 구해야 하는 주택 소비자들이 전세를 가장한 분양상품에 눈을 돌리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애프터리빙제가 대표적이다. 이는 주택 소비자가 분양가의 일부만 내고 2~3년간 살아본 뒤 최종 구입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기존 전세금으로 2년간 전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증금을 올려줄 수 없어 전세 이사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들를 유혹하고 있다.

소비자로서는 인근 전세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살아볼 수 있고 이후 구입하지 않더라도 기납부한 대금을 돌려받는 조건이라 유리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행사의 부도나 환불 거부, 지연 등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가게 되며, 시행사가 약속을 어긴다면 소비자는 대출금 상환 압박이나 원치 않은 분양을 받아야 될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에 애프터리빙제와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애프터리빙제는 전세로 알고 입주하는 소비자 명의로 중도금 대출이 발생되고 시행사가 이자를 대납하는 구조일 뿐, 금융거래상 채무자는 소비자로 되어 있다. 지난 3일 금감원은 시중은행에 미분양 아파트 관련 집단 중도금대출을 자제할 것을 요청하면서, 향후 관련 소비자 피해가 심각해질 수 있음을 경고했다.

전세를 구하지 못한 현재 임차인들이 서울근교 신도시의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단지에 관심이 많다. 서울 및 경기권 전세입자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곳이 김포 한강신도시이다. 한강신도시에는 이미 완공된 아파트 단지가 많고 3.3㎡당 800~900만원대 저렴한 분양가에 김포한강로 개통으로 올림픽대로를 이용한 서울 접근성이 좋아졌고, 도시철도 건설이 확정되어 향후 투자가치에 대한 매력이 더해지며 특히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분양 아파트 중에서도 미분양단지와 완성단지를 구분해서 살펴봐야 한다. 미분양단지는 입주 후 생활편의에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곳이 많은 반면, 완성단지는 생활편의가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완성단지인 만큼 미분양이 극소량이어서 적극적으로 알아보지 않으면 찾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는 눈에 띄는 곳이 ‘우남퍼스트빌’이다. 우남퍼스트빌은 인근 여타 단지와 달리 97% 입주가 완료된 완성단지이며 일부 계약 해지세대에 한해 인기리에 분양되어 마감이 임박했으며, 2년차 회사전세 만기가 도래하면서 만기 전세세대를 대상으로 사전분양을 시작했다.

우남퍼스트빌은 가장 안정적인 교육, 교통,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김포에 관심있는 소비자라면 꼭 한번 들러볼 만한 고급단지이기도 하다. 초중고가 인근 300m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상가의 공실을 찾아보기 어렵고, 대형상가의 추가 신축도 진행되고 있어 한강신도시 내에서 최상의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교육, 교통, 거주환경 등이 완비되어 있어 적극적인 홍보가 없어도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방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세가격과 주택매매가격의 등락으로 고민하기보다 실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수요자라면 애프터리빙제 등 분양상품은 특히 주의해야 하며, 미분양 단지보다 생활편의를 즉시 누릴 수 있는 완성단지를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김포 한강신도시 우남퍼스트빌 1588-8035)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