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금리, 포워드 가이던스 앞지르며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니 영란은행 총재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연동”

英 금리, 포워드 가이던스 앞지르며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향후 통화정책을 변경하는 조건을 예고하는 포워드 가이던스의 효과를 놓고 영국에서 논란이 빚어졌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의 지난달 예고에 반응해 국채 금리가 기준금리 인상에 앞서 먼저 들썩거리자 포워드 가이던스가 역효과를 내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마크 카니 BOE 총재는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에 연동된다며 포워드 가이던스가 영국 경제의 회복세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총재는 12일(현지시간) 의회 증언에서 “포워드 가이던스의 목표는 경제가 확실히 일어서기 전에는 차입 비용이 늘지 않는다는 확신을 기업과 가계에 심어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OE의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위원회는 지난달 실업률이 7%로 떨어지기 전에는 현재 0.5%인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BOE는 그 시기를 2016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그보다 앞서 2014년 말이나 2015년 초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본다. 실업률이 6월까지 3개월 동안 7.8%에서 7월까지 3개월 간 7.7%로 낮아지는 추세를 고려할 때 머지 않아 7%로 하락하리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채금리가 기준금리에 앞서 들썩이고 있다. 영국 국채 10년물의 수익률은 이번주 초에 2011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3.05%까지 올랐다. 12일에는 2.95%를 기록했다.

카니 총재는 “국채금리가 오르는 것은 영국 경제가 활력을 되찾는다고 투자자가 확신하기 시작했다는 표시”라고 풀이했다. 그는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연동하기 때문에 국채금리 상승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영국 경제는 2분기에 전분기 대비 연율로 2.9% 성장하면서 미국과 유로존, 일본보다 빠른 확장세를 보였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