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은 24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이스라엘의 내비게이션 앱 개발업체 '웨이즈'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웨이즈는 소셜기반 음성 길안내 서비스 앱이다. 내비게이션에 실시간 정보 공유가 가능한 SNS 기능이 더해진 형태다.
이 차량 행렬의 맨 앞 차량은 교통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다거나 공사로 인해 차선이 합류된다거나 하는 등의 교통정보를 웨이즈에 실시간으로 올린다. 영문을 모르고 기다리고 있던 뒷차량들은 웨이즈를 통해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지도 편집자이면서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매니저이기도 한 것이다. 오픈 기반으로 구글맵에 견줄만한 정확성을 확보했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페이스북이 구글이 앞서가고 애플이 도전장을 내민 모바일 지도 시장에서 밀려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며 향후 지도 서비스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웨이즈는 현재 10억 달러 이상의 인수가를 요구하고 있으며 매각 외에도 자사 맵 프로그램 확장을 위한 자금조달 방안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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