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결과 3명 중 1명은 결혼정보회사에 대한 가장 큰 불만으로 ‘부당한 환불 시스템(37%)’을 꼽았다.
이어 ‘회원 신원에 대한 불신(26%)’, ‘높은 비용으로 인한 금전적 부담(19%)’, ‘고객 관리에 대한 불확신(12%)’ 등이 결혼정보회사의 가입을 망설이게 하는 불만들로 지적됐다.
기타 의견으로도 ‘매니저의 비전문성’, ‘과도한 개인정보 공개 및 점수화’ 등이 언급돼 결혼정보회사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결혼정보회사의 가입을 고려하는 이유로는 ‘단기간 내 원하는 상대를 찾을 수 있어서(34%)’가 1위를 차지했으며, 이밖에 ‘보다 좋은 조건의 상대를 만나고 싶어서(30%)’, ‘주변에 좋은 사람이 없어서(18%)’,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을 만나보고 비교 선택할 수 있어서(15%)’ 등이 꼽혔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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