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편도 "고화질로 해달라"..디지털신호 송출방식 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상파 방송 전송방식인 '8VSB' 도입 강력 요구.. 방통위는 사실상 반대 입장

종편도 "고화질로 해달라"..디지털신호 송출방식 갈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12월31일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앞두고 신호 송출 방식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고화질 채널 확대 여부에 따라 이해득실이 달라진다는 것이 갈등의 원인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종합편성채널을 필두로 일부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들이 지상파 방송 전송방식인 '8VSB'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8VSB는 케이블TV서비스 가입자 중 디지털TV를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싼 아날로그 상품을 쓰는 가입자들이 지상파 채널을 고화질(HD급)로 시청할 수 있는 방식이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약 500만 가구가 이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사업자들이 지상파 채널이 아닌 다른 채널에도 8VSB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500만 가구 TV에 지상파만 고화질로 나오는 것이 불평등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지상파를 제외한 다른 방송사들은 아날로그TV 상품 가입자들이 디지털TV를 갖고 있어도 셋톱박스를 달지 않는 이상 저화질로 시청하는 쾀(QAM) 방식으로 신호를 송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자인 IPTV(인터넷TV) 시장이 점점 커지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케이블 TV사업자들로선 보유하고 있는 아날로그 TV 가입자를 지키는 게 중요해졌다"며 "아날로그TV 상품 가입자들이 CJ E&M의 엠넷, CGV 같은 주요 채널만 고화질로 볼 수 있어도 IPTV에게 뺏기는 수가 훨씬 적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지상파와 셋톱박스 제조업 사업자, 소규모 PP(프로그램공급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지상파는 방송관련 법률상 8VSB 방식 신호송출은 지상파에만 해당된다며 기득권 지키기에 나섰다.
셋톱박스 사업자도 지상파 외에 다른 채널까지 고화질로 시청한다면 셋톱박스 수요가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영세 프로그램공급업체(PP)들은 주요채널만 고화질로 방송되면 인기채널로 쏠림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시청자 편익을 위해서는 지상파 외의 다른 채널까지 8VSB 방식을 적용, 더 많은 채널을 고화질로 보게끔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며 "그러나 세계 어느나라도 8VSB 방식을 지상파 외에 적용하는 나라는 없으며, 이로인해 타격을 받을 방송 사업자들의 처지도 고려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견지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