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정국 출렁…朴민생 대 文철수 진검승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선정국 출렁…朴민생 대 文철수 진검승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대선이 12일 남은 7일, 대선정국이 다시 한번 출렁인다. 야권단일화 협상과정에서 중도사퇴한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가 전날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이날 부산에서 문 후보와 합동유세에 나선다. 안 전 후보의 등판전까지 문 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며 수도권 공략과 대통합행보를 이어가던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로서는 安風(안철수바람)이 몰고올 파급효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文,安 얻어 천군만마...주말 추격 내주 朴 추월 기대=문 후보로서는 안 전 후보가 천군만마다. 이제부터 박 후보와의 진검승부를 펼치고 판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 반전의 모멘텀을 확실히 잡았다는 기대다. 문 후보는 안 전 후보가 가세함으로써 야권단일후로보서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게 됐다. 새정치와 정권교체라는 슬로건에도 마침표가 찍힌 셈이다. 정권교체는 안 전 후보의 양보와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의 대선후보 사퇴 및 문 후보 지지, 전날 발족한 국민연대가 든든한 힘이 됐다. 그러나 전날 오전까지만 해도 안 전 후보의 행보는 오리무중이었다. 문 후보의 안 전 후보의 자택방문과 회동도 무산됐었다. 문 후보는 그러나 안 전 후보가 주창해온 의원정수 축소를 받아들이고 거국적인 중립내각 구상을 밝히면서 안 전 후보에 문 후보 지원의 당위성과 정당성을 부여한 것이 됐다.
문 후보측은 안 전 후보의 가세로 야권단일화의 그림이 완성됐다고 보고 있다. 야권단일화는 당초 1+1=3 이상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러나 단일화 과정이 뒤틀리고 안 전 후보가 문 후보 지원을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1+1이 2가 아닌 2 이하로 내려갈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했었다. 당장 안 전 후보의 지지세력의 60%정도가 문 후보쪽으로 이동했고 15%가량이 박근혜 후보쪽 이동했다. 이중 15%는 중립지대, 즉 무당파 혹은 부동층으로 자리했다. 부동층은 점차 줄어드는 모습이었다.
29일 진주중앙시장에서 악수를 하는 문재인 후보

29일 진주중앙시장에서 악수를 하는 문재인 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문 후보측이 기대하는 것은 15%로 추정되는 부동층을 안 전 후보의 지원사격을 통해 문 후보쪽으로 끌어오는 것이다. 현재 문 후보가 박 후보에 오차범위 안에서, 이목희 기획본부장의 설명으로는 3,4%포인트를 뒤지는 것으로 나온다. 안 전 후보의 지원으로 내주 중 3,4%포인트를 가져오고 문 후보가 새정치와 정권교체라는 슬로건을 통해 광폭행보를 보인다면 추가로 문 후보 지지자가 늘면서 문 후보가 15%의 부동층 가운데 최소 7%이상을 가져오면 판세를 역전시킬 수 있다는 기대다.

◆朴 민생행보 보수+부동층 흡수 확장기대...문-안-심 조합 공세=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는 겉으로는 안 전 후보의 등판을 예상했다는 듯 태연한 모습이다. 그러나 이미 '안철수현상'으로 '박근혜대세론'이 무너지는 과정을 목격했고 문-안 단일화가 대선정국의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인 것을 경험했다.

박 후보로서는 '안철수가 없는 동안' 이회창 이인제 김영삼 한화갑 박세일 등의 보수대연합을 완성했고 대구경북, 부산경남의 텃밭의 문단속에 이어 선거인수와 부동층이 많은 수도권은 민생을 강조하며 표결집과 표확장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노력해왔다. 전날 이한구 원내대표가 안철수 전 후보가 주창해온 의원정수축소를 전격 민주당에 제안한 것은 안 전 후보의 등판에 앞서 새누리당과 박 후보도 새정치에 대한 실천의지가 강하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이에 따라 박 후보와 새누리당 선대위는 투트랙 전략으로 나갈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남은 유세에서 준비된 여성대통령에 더해 민생대통령을 강조하며 문-안의 새정치와 정권교체에 대응하는 한편, 새누리당과 선대위는 문-안-심 연대의 균열을 부각시키는 전술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29일 동인천유세에서 악수를 나누는 박근혜 후보

29일 동인천유세에서 악수를 나누는 박근혜 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박 후보는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는 셔틀유세를 통해 민생을 강조하며 보수표는 결집시키고 부동층의 표는 흡수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박 후보는 조만간 100여개에 이르는 공약집을 내놓고 서울,인천, 경기도 등 2000만표가 몰린 수도권을 돌면서 중산층재건과 지역공약 발표를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안 전 후보의 지원 결정에 대해 "때가 늦었다"며 판세를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박 후보도 전략 수정없이 기존에 해오던대로 '뚜벅뚜벅' 민생만을 챙긴다는 방침이다.

이상일 대변인은 "문재인-안철수-심상정'의 이상한 조합이 탄생시킬 정부는 내부 권력투쟁, 이념투쟁에 몰두하는 정부이고, 민생은 뒷전으로 밀어버리는 정부일 것"이라며 "이들 세력이 무슨 일을 꾸미든 박근혜 후보는 본인의 구상과 정책, 그리고 진정성을 국민께 전달하면서 아무 흔들림없이 자기의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선대위는 박 후보에 지원사격을 할 계회이다. 안 전 후보의 문 후보 지원을 "구걸정치ㆍ야합정치"라고 비판하면서 "변수는 되겠지만 대세에 지장은 없을 것"이라는 자신감이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문 후보의 '집앞 구걸정치'에 대한 안 전 후보의 '마지못한 적선정치'를 보게 돼 씁쓸하다"며 "이런 정치는 처음 본다. 정치가 아니라 구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안 전 후보의 부산유세 합류에 "부산 간다고 부산표가 다 안철수 표인가"라며 평가절하했다.

안 전 후보의 유세합류와 함께 향후 대선정국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보공방 격화, 대선 투표율, 박-문 후보 진영이 거침없이 주고받는 네거티브 공방 등도 유권자들의 표심을 움직일 변수로 예상된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