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복지부 '카바수술' 검증 포기.. 논란은 6년만에 원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지부, 심장수술법 '카바' 안전성 검증 중단키로
6년 고민하다 발빼 "검증 불가능…학계가 결론내라"
송명근 교수 "어이 없다…수술 예전처럼 계속할 것"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보건당국이 심장수술법 '카바'의 안전성 검증을 포기하고 이 논란에서 발을 빼기로 했다. 지난 6년간 의학계·환자단체 등과 뒤섞여 치열한 논쟁을 벌였지만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한 것이다. 카바를 개발하고 그 우수성을 주장해온 송명근 교수(사진)는 복지부 조치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복지부 '카바수술' 검증 포기.. 논란은 6년만에 원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건복지부는 카바(CARVAR, 종합적 판막 및 대동맥근부 성형술) 수술의 법적 근거인 '조건부 비급여 고시'를 내달 1일자로 폐지한다고 30일 밝혔다. 카바수술법을 건강보험 목록에서 삭제한다는 의미다. 병원은 수술을 시행할 순 있지만 건강보험 시스템에 없는 수술법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비용을 청구하면 안 된다.
장재혁 건강보험정책관은 "지난 6년간 검증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고 앞으로도 가능하지 않을 것 같다"며 "학술단체가 논의해 결론을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카바수술은 심장판막수술법의 한 종류로 1997년 송명근 당시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교수(현 건국대병원 흉부외과)가 개발했다. 기존 수술법보다 효과가 좋다고 송 교수는 주장하지만, 다른 심장전문가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고 반박한다.

학술적 논란이 거세던 2007년 3월 송 교수는 카바수술을 '신의료기술'로서 건강보험에 적용시켜달라고 신청했고, 이는 복지부가 논란에 끼어든 계기가 됐다. 건강보험을 적용하려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방법과 해석을 두고 학술단체와 송 교수의 의견차이가 너무 커 검증작업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이번 고시 폐지 결정은 카바수술이 안전한지 그렇지 않은지 검증할 수 없으니 '신의료기술 신청'을 반려하겠다는 복지부의 검증 포기 선언과 같다.
복지부가 빠진 상태에서 송 교수와 학술단체가 자체 논의를 통해 어떤 결론을 낼 가능성은 앞으로도 거의 없다.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는 특정 수술법이 안전성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정부는 중재자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의사와 환자가 알아서 결정하고 판단하라"고 내던진 꼴이다.

이에 대해 송 교수는 "6년간의 혼란에 대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불쾌해 했다. 카바수술을 계속 할 것이냐는 질문엔 "건강보험 등재는 실패했지만 수술을 계속할 것이고 해외로 전수하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자신이 양산화에 성공한 수술도구 카바링(CARVAR Ring)을 쓰지 않고, 이 수술법을 처음 개발할 때처럼 기존 수술도구를 잘라 쓰는 방식으로 수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수술행위를 '카바'라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송 교수와 건국대병원은 통상적인 '판막성형수술'로서 환자에게 수술비를 청구할 수 있다.

<송명근 교수와 카바수술 논란>
송명근 교수는 1992년 국내 최초로 심장이식에 성공한 흉부외과 의사다. 최초의 인공심장 이식, 첫 심장·신장 동시 이식 등 심장분야 수많은 '국내 최초'를 보유하고 있다. 1997년 카바수술을 개발했을 때 전 세계 의사들이 풀지 못한 심장판막수술의 난제를 해결했다는 평가를 국내외서 받았다. 그런데 2003년쯤부터 카바수술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학술적 토론은 카바수술을 반대하는 심장학회, 흉부외과학회 등 학술단체와 송 교수의 감정적 대결 구도로 변질됐다. 복지부는 2007년 3월 송 교수의 신의료기술 신청을 계기로 수술법 검증에 나섰지만 제대로 된 연구도 수행하지 못한 채 5년 8개월만에 검증 포기를 선언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