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덜란드 법원, 갤럭시 판매금지...신제품은 타격 없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향후 손해배상액 지급 판결도 나올 예정...삼성 "제품 정상 공급하고 모든 법적 조치 검토할 것"

네덜란드 법원, 갤럭시 판매금지...신제품은 타격 없어(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네덜란드 법원이 1년 전에 이어 또다시 삼성전자가 애플의 '포토 플리킹' 특허를 침해했다고 결정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일부에 대해 판매 금지 조치를 내렸지만 대상 제품이 모두 구형 모델이라 삼성전자의 현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전망이다.

29일 삼성전자 및 주요 외신에 따르면 네덜란드 헤이그 법원은 28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애플의 포토 플리킹 특허를 침해했다고 결정했다. 이 특허는 스마트폰 화면을 밀어서 사진을 넘기고 마지막 사진에서는 검은색 바탕이 나타나며 사진이 제자리로 튕겨 돌아오도록 하는 기술이다.
법원은 안드로이드 2.2.1 운영체제(OS) '프로요'와 안드로이드 3.0 '허니컴' OS를 탑재한 삼성전자 제품에 대해 판매 금지를 명령했다. 삼성전자는 신형 제품에서는 마지막 사진에서 검은색 바탕 대신 푸른색 그림자가 가장자리에 비치도록 해 특허 침해 소지를 회피했으나 구형 제품에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터 블로크 담당판사는 "삼성전자는 앞선 심리에서 베네룩스(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에 애플의 특허를 침해한 제품을 팔지 않는다고 했지만 재판부로부터 판매 금지 배제 결정을 이끌어 낼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 모든 제품에 애플 기술이 아닌 자사 기술을 사용했다고 주장했으나 법원을 설득시키는데 끝내 실패했다.
법원은 지난해 8월25일 내린 예비 판결에서도 삼성전자가 해당 특허를 침해했다고 결정했다. 당시 애플은 삼성전자가 총 10건의 자사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했는데 법원은 포토플리킹 특허 1건에 대해서만 침해 판결을 내렸다. 법원이 갤럭시S, 갤럭시S2, 갤럭시 에이스의 판매 금지 판결을 내리자 삼성전자는 즉시 우회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현지 시장에 내놨다.

이날 법원은 지난해 6월27일 이후 삼성전자가 특허를 침해한 스마트폰을 판매해 얻은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애플에 공개하라고 명령했다. 만약 삼성전자가 이 특허를 계속 침해할 경우 애플에 매일 10만유로(약 1억4000만원)를 배상해야 한다고도 판결했다. 법원은 향후 별도의 재판을 진행해 삼성전자가 애플에 지급해야 할 손해배상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판결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제품을 차질없이 공급하고 특허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덜란드 법원의 판매 금지 조치가 실제로 삼성전자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전망이다. 갤럭시S, 갤럭시S2, 갤럭시 에이스 모두 출시된 지 최소 1년7개월이 넘은 구형 모델이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전자가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갤럭시S3, 갤럭시노트 2 등으로 이번 판결과는 무관해 현지 사업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