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예측보다 대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10월 이후 약세장이 1860선에서 지지를 받은 이후 전문가들은 추가 하락보다 반등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1900선 전후에서 가격메리트에다 지지대를 확인했으니 더 나빠질 가능성은 낮다데 컨센서스가 모아진 듯 하다. 하지만 바로 'V'자 형 반등까지 기대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기술적으로도 뚫어야 할 저항선들이 만만찮지만 그보다 산적한 대외 악재들이 단숨에 해결될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확실한 상승 신호가 보이기 전까지 예측보다 대응을 하라는 식의 권고밖에 나올 수 없는 배경이다. 하락보다 상승 가능성이 더 높은데도 여전히 쉽지 않은 장이다.
◆김정환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미국의 소비시즌이 개막된 가운데 국내증시에서도 연말 주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코스피는 이동평균선으로 보면 긍정적인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격적인 상승은 수급선인 60일선(현재 1935 내외) 돌파 이후에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으로 1870~1940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낙폭과대주와 내수주 및 IT관련주의 순환매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주도주가 출연하기 전까지 시장은 철저히 예측보다 대응의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정인지 동양증권 애널리스트=코스피가 반등과정에서 하락 추세선을 돌파해 지난 9월 중순 이후 진행된 단기 하락추세가 마감됐다. 5, 20, 120일 이동평균선이 수렴된 가격대를 돌파했고, 60일 이평선의 하락 기울기도 둔화돼 이전 고점대인 2012 부근까지 상승이 가능하다. 이런 경우, 이전 고점대를 한번에 돌파하기 보다 단기 상승후 등락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중장기 상승추세를 형성하기 마련이다.
업종별로 전기전자업종이 전고점 돌파후 안착 확인과정을 거치고 있고, 운송장비업종이 하락후 20일 이평선을 회복해 긍정적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기에 민감한 구리선물 가격이 의미있는 바닥권을 형성했고, 미국 S&P500지수도 60주 이평선의 지지력을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코스피 2012을 목표로 매수 관점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이 가격대에서 등락과정 거치면서 1900~1950 수준이 지지되면 본격 상승국면으로 진행될 수 있다.

◆김영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코스피는 글로벌 증시의 안정과 후호적인 수급환경으로 기술적 중기 저항선이자 하반기 상승채널의 중단인 1970 수준까지 추가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이 전통적으로 프로그램 순매수가 유입되는 시기라는 점도 우호적 요인이다. 다만 코스피가 하반기동안 선진시장에 비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어 글로벌 증시 대비 상승탄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주식시장이 안정을 찾고있는 만큼 기존 주도업종에서 낙폭과대업종으로 관심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 해외시장 대비 상대적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주도업종(IT)과 해외시장과 수익률 갭 축소 과정 진행시 반등이 기대되는 낙폭과대업종(경기소비재, 산업재)의 조합이 유리하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