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가 알고 있는 잘못된 음주 상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술에 탄산을 섞어 마시면 몸에 좋을까. 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탄산은 위의 점막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산 과다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18일 포스코 공식 블로그인 '헬로우 포스코'는 잘못된 음주 상식에 대해 소개했다.
일반적으로 술을 마신 뒤 토하면 술이 깬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술은 위에서 10% 정도만 흡수되고 바로 소장으로 넘어가 90% 정도가 흡수되기 때문에 위 속의 잔여물을 게워도 크게 효과가 없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면 술이 빨리 깬다는 것도 잘못된 상식이다. 커피는 카페인 때문에 술이 깨는 듯한 느낌을 주지만 실제 효과는 없다.

술을 먹으면 잠을 잘 잘 수 있다는 것도 틀린 생각이다. 음주는 잠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자더라도 얕은 잠을 자게 된다.
또 음주 후 다시 술을 마시면 해장이 된다는 느낌이 들어 술은 술로 푼다는 말이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이 현상일 뿐이다. 오히려 간이 처리해야 할 알코올이 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우리가 흔히 회식이나 술자리에서 즐기는 조합인 '치맥(치킨+맥주)'과 '소삼(소주+삼겹살)'도 알고 보면 건강에 좋지 않은 최악의 궁합이다. 칼로리가 높은 술과 기름진 음식은 내장 지방을 유발해 배가 나오는 지름길이다.

맥주 안주로는 육포나 생선포, 소주 안주로는 과일과 채소, 와인 안주로는 고기와 치즈가 좋다.

섞어 마시는 감칠맛 때문에 많은 이들이 회식 자리에서 즐겨 마시는 '소맥(소주+맥주)' 등 폭탄주도 건강에 '폭탄'이 된다. 비만과 지방간·간염·위염을 일으킬 뿐 아니라 불면증·신경과민 등 정신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회식 전에는 숙취와 간에 좋은 음료와 함께 사탕·초콜릿·우유·치즈 등으로 빈속을 채워 주는 게 좋다. 술을 마시면 간이 알코올을 해독하면서 포도당을 파괴하기 때문에 미리 당분을 보충하면 간의 알코올 분해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공복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빠르게 체내로 흡수되기 때문에 우유와 치즈로 속을 달래주는 것이 좋다.

과음 뒤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달걀 생노른자와 군밤·초콜릿우유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반면 대부분 사람들이 술을 마신 뒤 흔히 찾는 뼈해장국·짬뽕·감자탕·라면 등은 얼큰하고 시원해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위에 부담을 줘 건강에 좋지 않다. 대신 북엇국·콩나물국·재첩국 등이 숙취 해소에 좋다.

잦은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비타민B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게 좋다. 비타민B는 간의 부담을 덜고 피로와 통증을 감소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