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 대통령 UAE 원전 추가 수주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22일 4박5일간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및 UAE 방문...UAE 정부와 추가 원전 수주 협의할 듯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의 원전 추가 수주 활동에 나선다.

이 대통령은 18일부터 22일까지 닷새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3 정상회의ㆍ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5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UAE 방문시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원전 건설, 에너지, 경제ㆍ통상, 의료ㆍ보건,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이 대통령은 이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자와 함께 바라카 원전 1ㆍ2호기 착공식에 참석하고 아부다비 원전 건설의 원활한 진행과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특히 UAE가 추가 발주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원전 3~4호기도 우리나라 기업이 수주할 수 있도록 UAE 정부 측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서울대 병원 등 국내 유수의 대형 의료기관들이 UAE軍에서 발생한 중환자들의 해외 이송 치료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에 앞서 19일 한-ASEAN 정상회의와 ASEAN+3 정상회의에, 20일에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각각 참석, ASEAN 국가들과의 협력관계 증진과 동아시아 역내 지역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

이 대통령은 한-ASEAN 정상회의에서 `한-ASEAN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ㆍ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협력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올해 출범 15주년이 되는 ASEAN+3 정상회의에서는 식량안보 및 국제금융 공조 분야에서 ASEAN+3 차원의 협력 강화를 긍정 평가하고, ASEAN+3의 미래 방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이 대통령은 또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지역경제통합과 기후변화ㆍ재난관리, 비확산, 해양안보 등 동아시아 지역협력 촉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참가국 정상들과 협의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 체결을 위한 참가국들 간 공식 협상 개시가 선언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이 기간에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어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도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