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곡동 특검, MB큰형 이상은 31일 오전 소환(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79)이 31일 특검(이광범 특별검사)의 소환조사를 받는다.

29일 이 대통령 일가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특검팀은 오는 31일 오전 10시 이 회장이 출석한다고 밝혔다. 당초 특검팀은 하루 전인 30일 이 회장에 대해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특검 관계자는 “이상은씨 사정으로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이 회장을 서초동 특검 사무실로 불러 매입대금으로 건넨 6억원의 출처와 성격, 해당 자금을 현금으로 건넨 경위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청와대 경호처와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 씨는 지난해 5월 서울 서초구 내곡동 땅 9필지를 54억 원에 공동명의로 사들이며 각각 42억 8000만원과 11억2000만원을 부담했다. 시형 씨는 큰아버지인 이 회장에게 빌린 6억 원, 어머니 김윤옥 여사 소유 논현동 땅을 담보로 농협 청와대 지점에서 대출받은 6억 원 등으로 매입대금을 부담했다.

특검팀은 돈 전달 과정에 관여한 이 회장의 부인 박모씨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박씨는 언론 노출을 피할 수 있도록 특검에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자금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필요하면 이 회장의 회사 다스에 대한 계좌추적도 검토 중이다. 특검 관계자는 “가능성일뿐 구체적으로 논의한건 아니다”고 밝혔다. 다스는 앞서 이 대통령의 실소유주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회사다.

특검팀은 매입 실무를 담당한 김태환 청와대 경호처 재무관도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한다. 특검팀은 김씨가 부지매입 분담가격을 정하는 과정에서 시형씨에게 유리하도록 해 국고에 손해를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사저부지 매입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제기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도 이번주 내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당초 시형씨로부터 부지 매입 실무를 위임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세욱 전 청와대 총무기회관실 선임햄정관은 김백준 기획관에게 보고·지시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행정관은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감된 상태다.

한편 특검팀은 사저부지를 판 뒤 미국에 머물고 있는 내곡동 땅 원주인 유모(56)씨와 접촉됐다고 밝혔다. 특검팀 관계자는 “(유씨로부터)이메일 답신이 왔다. 오늘 중으로 유선 연락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특검팀은 유씨에 대해 이메일로 귀국을 요청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