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마워, 골프규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벌타 대신 무벌타, 알아두면 고마운 골프룰

 골프규칙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타수를 줄일 수 있다. 배수구에 공이 떨어지면 벌타 없이 구제받으면 된다.

골프규칙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타수를 줄일 수 있다. 배수구에 공이 떨어지면 벌타 없이 구제받으면 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골프규칙 덕봤네."

프로골프대회가 한창이다. 주말에는 공중파 방송에서도 중계가 나올 정도로 '빅 매치'가 줄줄이 열리고 있다. 골프마니아들은 프로 선수들의 샷을 보는 것만으로도 환호하지만 간혹 규칙이 적용되는 장면에서는 함께 고민하기도 한다. 실제 지난주 하이트진로챔피언십 최종일에는 한 선수의 공이 벙커 바로 앞에 놓여 있던 고무래에 걸리는 장면이 잡혔다.
고무래가 없었다면 바로 벙커로 직행했을 상황이었다. 아마추어골퍼에게도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샷을 하기 위해 고무래를 치우면 공이 그대로 벙커에 들어갈 수 있다. 그렇다 해도 벙커에서 어려운 샷을 할 필요가 없다. 처음 놓여있던 자리에 다시 공을 놓고 치면 된다. 골프규칙이다. 워낙 까다롭고, 벌타 규정이 많아 마치 골퍼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처럼 알고 보면 고마운 규칙도 있다.

가장 흔한 사례가 바로 카트도로에 공이 떨어진 경우다. 그대로 놓고 쳤다가는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움직일 수 없는 인공장해물이라 당연히 벌타 없이 구제받을 수 있다. 공이 놓인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을 정하고 1클럽 이내에 드롭하면 된다. 발이 놓이는 위치(스탠스)가 카트도로에 걸려도 공을 옮길 수 있다. 배수구나 스프링클러 등도 마찬가지다.

코스 상태가 좋지 않아 보호가 필요하거나 공사 중인 '수리지(修理地)'도 벌타 없이 드롭이 가능하다. 골프장 측에서는 보통 수리지 주변에 흰 깃발을 꽂아둔다. 깃발 바깥쪽으로 홀과 가깝지 않게 1클럽 이내에 드롭하면 된다. 갑자기 내린 비 등으로 일시적으로 물이 고인 '캐주얼 워터'도 마찬가지다. 2개의 그린을 운영하는 골프장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퍼팅그린에 공이 올라가도 역시 벌타 없이 그린 밖에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페어웨이 잔디 높이보다 짧게 깎여 있는 지점에 공이 박혔을 때도 무벌타 드롭이 가능하다. 떨어진 지점 근처에서 드롭할 수 있다. 규칙집에서는 '잔디를 짧게 깎은 구역'을 '러프를 지나는 통로나 페어웨이 잔디 높이나 그 이하로 깎은 코스의 모든 구역을 의미한다'고 정의했다. 공식 경기라면 경기위원이 결정하고 아마추어끼리라면 동반자들 간에 합의하면 그만이다.



손은정 기자 ejs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