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장집 "안철수 현상, 정치 발전에 기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장집(69) 고려대 명예교수가 최근 저서에서 "안철수 현상은 앞으로 그의 행적이 어떠하든 또 그것의 정치적 결과가 어떠하든 젊은 세대들의 자기 발전과 정치적 각성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한국의 정치 발전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저서 '노동 없는 민주주의의 인간적 상처들'에서 "학생들과 대화하면서 왜 '안철수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었는지를 실감했다"며 "좌절감에 빠진 젊은이들을 향해 이 사회를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사회로 바꾸자고 말하는 그(안철수)의 메시지는 강력했고 커다란 공감을 불러오는 것이었다"고 분석했다.
그는 "안철수의 메시지가 젊은 세대의 마음에 파고들 수 있었던 것은 기성 정당이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라며 "특히 진보 정당은 '반(反) 신자유주의' '비정규직 철폐'와 같은 공허한 구호를 내세우는 것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대선정국의 화두인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오늘날 여당이든 야당이든 모두가 갑자기 경제민주화를 말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복지국가를 소리 높여 말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를 좋게만 생각할 수 없는 것은 그것이 정당들 간에 존재했던 어떤 신념이나 가치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이미 상처받고 더 이상 견딜 수 없게 된 사회집단들의 규모가 커지고 이들의 표가 선거 결과에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된 상황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한국 사회가 다뤄야 할 '실제 문제'로 '절대다수인 노동인구의 사회경제적 삶의 조건이 매우 크게 위협받고 있는 현실'을 꼽았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정책 대안을 발전시키지 못한다면 한국 민주주의는 적어도 그 내용에 있어 공허한 것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최 교수는 또 지난 4월 총선과 관련해 "야당 세력이 집권당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수 시민들이 강한 의구심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였다"며 야권의 무능을 꼬집었다.

이어 그는 "야당과 진보 세력은 '지난 실패를 딛고 노동 문제를 포함해 사회경제적 사안들을 좀 더 잘 다루고 유능하게 집행할 대안적 정부가 될 수 있는가' 등의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 교수는 민주당의 지난 2010년 전당대회와 올해 대선경선에서 손학규 후보의 선거 후원회장을 맡았다. 지난달에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캠프가 영입 시도를 한 적이 있다.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