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 대회를 유치해오고 있지만 매번 적자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F1대회의 운영권을 갖고 있는 'FOM(F1 대회 상업권 권리 보유 기관)'과 영국 FOA(포뮬러 원위원회) 등의 횡포도 여전하다.
단 사흘에 걸쳐 열리는 대회지만 직간접적인 경제유발 효과도 적지 않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KDI)이 분석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3000억원이다. 한번의 대회를 개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1500억원 정도다.
그러나 화려한 외면과 달리 F1 코리아 그랑프리의 실상은 초라하다. 지난 2010년과 2011년 한국에서 열린 F1 대회의 실적은 2년 연속 적자였다. 2011년 비용줄이기에 나서면서 적자폭을 127억여원 줄였지만 적자규모는 조직위와 지방자치단체가 감당하기에는 부담스러운 600억원(2011년 대회 기준)에 육박했다.
조직위 한 관계자는 "적자구조를 탈피하지 못해 대회 포기와 관련한 루머가 나오는 것 같다"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크고 작은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국비 지원 확대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어 시간이 갈수록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F1 대회 상업권 권리 보유 기관인 FOM의 횡포가 여전한 것도 문제다. 대회 조직위는 3년째인 올해도 대회 장소와 인프라 등을 제공하고 경기장 안팎의 광고를 비롯해 관람권 판매, 미디어 등록 등 전반적인 운영과 관련해 FOM의 통제를 받았다. 개최국이지만 자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는 셈이다.
또 다른 대회 한 관계자는 "대부분의 절차가 독점적인 운영권을 가진 FOM 등에 일일이 보고하도록 돼있어 운용의 묘를 찾기 어려운 구조"라며 "이른 바 갑을 관계로 본다면 전형적인 을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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