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1, 올해도 예고된 '300억 적자 레이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12일 전남 영암군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에서 F1 코리아 그랑프리가 막을 올린 가운데 올해 역시 대회 비용과 효과, 운영권 보유기관의 횡포를 둘러싼 공방이 재현되고 있다. F1대회가 한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 대회를 유치해오고 있지만 매번 적자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F1대회의 운영권을 갖고 있는 'FOM(F1 대회 상업권 권리 보유 기관)'과 영국 FOA(포뮬러 원위원회) 등의 횡포도 여전하다.
F1 대회는 월드컵, 올림픽에 견줄 정도로 세계 3대 스포츠대회로 손꼽히는 만큼 오고가는 돈도 적지 않다. F1 머신 한대에 들어가는 광고비용만 1500억원에 달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 통상 한 대회에 출전하는 차량이 12대임을 감안하면 1조8000억원 어치의 돈뭉치가 시속 350km로 서킷을 질주하는 셈이다.

단 사흘에 걸쳐 열리는 대회지만 직간접적인 경제유발 효과도 적지 않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KDI)이 분석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3000억원이다. 한번의 대회를 개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1500억원 정도다.

그러나 화려한 외면과 달리 F1 코리아 그랑프리의 실상은 초라하다. 지난 2010년과 2011년 한국에서 열린 F1 대회의 실적은 2년 연속 적자였다. 2011년 비용줄이기에 나서면서 적자폭을 127억여원 줄였지만 적자규모는 조직위와 지방자치단체가 감당하기에는 부담스러운 600억원(2011년 대회 기준)에 육박했다.
올해 역시 암울하다. F1 코리아 그랑프리 조직위원회(조직위)가 올해 FOM과 협상끝에 TV 중계권료를 인하하는 등 성과를 거뒀음에도 300억원 안팎의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부 한 관계자는 "중앙 정부의 대회 지원금이 있어 아직은 버틸만 하지만 매년 누적되는 게 문제"라며 "지자체 한 곳이 감당하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2016년까지 예정된 코리아 그랑프리가 올해를 끝으로 다른 국가에 넘어갈 것이란 관측을 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조직위 한 관계자는 "적자구조를 탈피하지 못해 대회 포기와 관련한 루머가 나오는 것 같다"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크고 작은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국비 지원 확대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어 시간이 갈수록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F1 대회 상업권 권리 보유 기관인 FOM의 횡포가 여전한 것도 문제다. 대회 조직위는 3년째인 올해도 대회 장소와 인프라 등을 제공하고 경기장 안팎의 광고를 비롯해 관람권 판매, 미디어 등록 등 전반적인 운영과 관련해 FOM의 통제를 받았다. 개최국이지만 자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는 셈이다.

또 다른 대회 한 관계자는 "대부분의 절차가 독점적인 운영권을 가진 FOM 등에 일일이 보고하도록 돼있어 운용의 묘를 찾기 어려운 구조"라며 "이른 바 갑을 관계로 본다면 전형적인 을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