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국감]군 식자재에서 각종 이물질 나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군인들이 먹는 김치에서 개구리, 지네, 뱀꼬리 등의 이물질이 나왔는데도 저질 식자재 납품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재윤 민주통합당 의원이 11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군 식자재 이물질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최근까지 5년간 총 273건의 하자 식자재가 적발됐다.
각각 2008년 95건, 2009년 46건, 2010년 60건, 지난해 66건, 2012년 현재까지 6건 등으로, 주로 장병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김치, 햄버거, 빵, 떡볶이 등에서 발견됐다. 이물질의 종류로는 곰팡이, 칼날, 기름때, 담배꽁초 등의 유해물질과 지네, 파리, 메뚜기, 잠자리, 개구리, 뱀꼬리 등 곤충이나 파충류 등도 섞여 있었다.

하지만 이 같은 이물질이 최근 5년간 18차례나 발견된 한 김치 납품업체는 단 한 차례도 부정당업체 제재를 받지 않고 현재도 납품을 계속하고 있다.

또 다른 식품사들의 햄버거 빵에서는 14건, 떡볶이 떡에서는 8건의 이물질 및 부식 발견 사례가 보고됐지만 이곳들 역시 여전히 납품 계약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부정당업체 제재는 총 62건이었으며 이 중 2회 이상 제재를 받은 업체는 7곳이다. 한 식품 업체는 4차례나 제재를 받았으나 올해를 제외하고 지난해까지 매년 방위사업청과 계약을 맺었다.

이에 대해 방위사업청은 "이물질이 적발됐다고 해도 부정당업체로 제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벌점을 부여해 낙찰자 선정 시 불이익을 주고 금전적 불이익을 준다"면서 "불량 급식을 제공한 업체에 부정당업체 제재를 가하더라도 그 업체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 수용되면 입찰 및 계약 제한을 받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김재윤 의원은 "부실한 군 급식 식자재 및 부식 등이 매년 반복해서 지적됐음에도 불구하고 고쳐지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항상 지적받은 업체들이 매년 방사청과 다시 계약을 맺고 있다. 이는 방사청이 눈감아 주고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