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장성CD 잔액 이달말 2조원 기록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만기금액 4000억원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시장성 CD(양도성예금증서) 평가잔액(평잔)이 이달 말께 2조원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평잔 2조원은 CD금리 산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규모로, 지난 8월 금융당국이 CD활성화 방안 발표 당시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한 바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4일 현재 시장성 CD 평잔은 1조4800억원을 기록했다. 시중은행 가운데 CD발행에 가장 적극적인 수협이 2일 1000억원어치의 CD를 발행하면서 1조5000억원 수준에 바짝 다가섰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4000억원어치의 CD가 조만간 만기를 맞이하게 된다"면서 "현재 발행 추이를 감안할 때 이달 말께 2조원 수준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말 CD 활성화를 위해 각 은행에 매출의 0.7% 수준에 해당하는 금액 만큼 CD를 발행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평잔이 2조원 수준에 도달하면 각 은행마다 만기가 도래하는 CD만큼 신규로 발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2조원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D잔액 증가 속도는 지난달 1조원을 돌파한 이후 다소 주춤거리는 양상이다. 8월 중순 3000억원 수준에 불과했던 CD평잔은 약 3주만인 지난달 7일 1조원을 넘어섰지만 5000억원이 추가로 늘어나는 데는 30일이 소요됐다.

CD평잔이 이달 말 2조원을 넘어선다면 7월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CD평잔은 지난 6월말 2조4000억원에서 지난 8월 중순 3000억원 수준까지 떨어진 바 있다.

한편 CD금리는 지난달 25일 3.11%에서 26일 3.10%, 28일에는 3.09%로 떨어졌다. 이달 5일 현재 금리는 3.09%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