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경제 잇단 청신호..실업률 축소·소비확대로 이어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실업률 발표 앞두고 긍정적 평가..소비 확대 효과 기대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 경제에 훈풍이 돌고 있다. 미국 경제의 근간인 민간 보시와 거용분야의 각종 지표가 긍정적으로 나타나며 소비확대에 따른 경기 활성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 경제의 최대 현안인 실업률 하락으로 이어질지도 주목받고 있다.

3일(현지시간) 영국경제일간 파이낸셜 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 9월 민간부문 고용 증가 폭이 시장의 기대를 웃돌았다.
미국 고용분석업체인 ADP 고용주 서비스와 매크로이코노믹 어드바이저스 발표에 따르면 지난 9월 민간부문 고용은 16만2000명 증가했다.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4만3000명을 웃도는 기대 이상의 결과다.

서비스업에서는 14만4000명이나 고용이 늘고 직원수 500명 이하인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채용이 늘어나면서 소비심리와 지출도 개선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ADP 고용지표는 오는 5일 발표될 미국 노동부의 9월 고용동향에도 청신호가 켜질 가능성을 확대시키고 있다. 노동부가 발표하는 전체 취업자 수(비농업부문 고용자 수)는 실업률을 가늠하는 지표다. 전문가들은 실업률이 8.2%로 전달대비 0.1%포인트 높아질 것으로 예상해왔지만 전혀 다른 결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워드 맥카시 제프리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소기업의 고용은 향후 노동시장의 개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했다.

미국 서비스업 경기도 기대 이상으로 개선되면서 6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美 경제 잇단 청신호..실업률 축소·소비확대로 이어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SM)는 9월 서비스업지수가 55.1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월 53.7은 물론 시장 예상치 53.2도 뛰어넘었다.

미국 경제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 경기가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 만큼 아직은 다소 부진한 제조업 경기 역시 되살아 날 것이라는 예상도 등장하고 있다.

지난주 미국의 주택 모기지 신청건수는 급격히 증가하며 미국 경제를 짓누르던 주택경기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미국 모기지은행협회(MBA)는 지난주 (9월 28일 기준) 계절적 요인을 감안한 모기지 신청지수가 1020.4로 전주 대비 16.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모기지 재융자용 신청은 19.6% 급증하며 2009년 4월 이후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주택 구입용 모기지 신청 또한 3.9% 증가했다.

MBA의 연구 담당 부사장인 마이크 프래탄토니니는 "30년만기 모기지 고정금리가 지난주 평균 3.53%로 전주의 3.63%에서 10bp 하락했다"라고 설명했다. 모기지 금리 하락이 재융자 신청을 이끌어낸 주된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모기지 신청 증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가 3차 양적완화를 위해 매달 400억달러 규모의 모기지 채권을 사들이여 실업률을 낮추겠다는 정책의도와 일치하는 모습이다. 주택소유자들의 이자 부담이 줄면 그만큼 소비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것이 FRB의 정책 목표라는 것이 FT의 평이다.

FT는 실업률까지 하락할 경우 버락 오마바 대통령의 재선가도 역시 힘을 얻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