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돌고! 돌고! 빙~ 돌아 한양도성 걷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하루에 걷는 600년 서울, 순성(巡城)놀이 후원...한양도성의‘유네스코 등재’ 기원을 담아 전통놀이도 재현하고, 성곽도시 서울을 재발견하는 기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10월13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하루에 걷는 600년 서울, 순성놀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행사 참가자 500명을 오는 10월9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행사는 종로구 문화재청 한양도성 한문화재 한지킴이 기업인 신라호텔이 후원, 한양도성 시민안내 자원봉사활동 ‘도성길라잡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서울KYC(한국청년연합 서울지부)와 서울시가 주관한다.

종로구는 서울KYC(한국청년연합)와 함께 ‘한양도성 스탬프투어’를 통해 한양도성 시민안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스는 크게 해설이 있는 ‘안내일주’와 자유롭게 걷다 되돌아오는 ‘자유일주’로 구분, 서울역사박물관 앞마당에서 출발, 내사산(인왕산 백악산 낙산 목멱산)→4대문→4소문을 돌아 서울 역사박물관 앞마당으로 되돌아온다.
또 도성길 걷기뿐 아니라 ▲한양도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원하는‘소원나무’ 프로그램 ▲퀴즈 ▲퍼즐 ▲SNS 영상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있다.
한양도성 걷기

한양도성 걷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순성(巡城)놀이’란 봄·여름에 사람들이 짝을 지어 성 둘레를 한 바퀴 돌면서 성 안팎의 경치를 구경하고, 소원을 빌었던 것에서 유래된 전통놀이이다.

특히 이번에는 2015년 서울 한양도성 유네스코 등재 기원의 염원을 담아 600년 역사·문화·생태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소중한 문화유산인 한양도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격은 12세 이상(초등학교 5학년)으로 10시간을 걸을 수 있는 건강한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신청은 서울KYC 홈페이지(www.seouldosung.net)에서 하면 된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 2273-2276), SNS(트위터 @dosungguide), 페이스북(www.facebook.com/dosungguide)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생태 환경 건강 웰빙 등 새로운 형태의 체험프로그램을 원하는 관광 수요 증가에 따라 이런 행사를 지원하게 됐다”며 “많은 관광객들이 서울과 종로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한양도성에는 조선 왕조 500년, 대한제국과 일제강점기, 해방과 전쟁, 그리고 1960~70년대 경제개발과 성곽의 훼손 그 이후의 복원 노력 등 각 시대의 역사와 문화가 오롯이 깃들어 있다

서울시는 2014년까지 약 18.6km에 이르는 한양도성을 모두 연결, 성곽의 완전성을 확보, 2015년 서울 한양도성 세계문화유산등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깊어가는 가을, 한양도성을 걸으면서 서울의 색다른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마음속에 빨간 단풍잎 하나 그려보면 어떨까.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