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 2000 시대, 기관 관심종목 보면 오를 종목 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미국 3차 양적완화조치(QE3)에 코스피지수가 2000선을 돌파하면서 9월 들어 기관투자자들의 전략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향후 기관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업종이나 종목은 어떤 것일까.

23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달 들어(1일~21일) 기관투자자는 QE3 시행 이후 전략에 대한 고민과 함께 다양한 업종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 기간 기관들은 셰일가스와 디스플레이 업종, 스몰캡 기업에 대한 전략 리포트와 인포뱅크, CJ 개별 종목 리포트를 많이 읽었다.

특히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의 '셰일가스로 LNG복합화력발전 관련 업체 수혜 클 듯'이라는 리포트는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해 인기를 끌었다. 셰일가스가 산업혁명과 IT혁명에 이어 에너지 혁명을 이끌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으면서 기관도 셰일가스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리포트에서 이 연구원은 "셰일가스 개발로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력 생산에서 가스발전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며 "기존 LNG복합화력발전소는 수익성을 높이게 될 것이고 향후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계획하는 업체에게도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그는 투자유망 셰일가스 관련주로 비에이치아이 , SNT에너지 , SK , 한국가스공사 , 지역난방공사 를 꼽았다.

셰일가스 리포트 뒤를 이어 관심을 모은 것은 김영우 HMC투자증권 연구원의 '위기의 OLED, 무엇이 문제인가'리포트였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향후 초고해상도의 플렉서블 OLED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중소형 플렉서블 OLED 증설 수혜주에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이어 삼성증권의 '9월 주식시장 전망-여름의 끝: 진실의 순간이 온다' 리포트와 신한금융투자의 스몰캡리포트 '특허와 함께 가는 기업' 등이 인기를 끌었다.

대부분 리포트가 업종이나 시황에 관해 다루는 가운데 이달 들어서는 조회수 10위에 IBK투자증권의 ' 인포뱅크 '와 이트레이드증권의 ' CJ ', IBK투자증권의 ' 플랜티넷 ' 개별 종목 리포트도 올라 눈길을 끌었다. 실제 해당 종목은 기관의 관심을 반영하듯 9월 들어 각각 28%, 22%, 30% 급등했다.

특히 신근호 IBK투자증권은 인포뱅크와 플랜티넷 등의 스몰캡 종목으로 조회수 10위 리포트 안에 2번이나 이름을 올려 기관들의 관심사를 잘 읽은 것으로 풀이됐다.




김소연 기자 nicks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