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기업이 부르는 아리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 민요 '아리랑'이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니스 영화제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영화 '피에타'(이탈리아어로 '자비를 베푸소서'란 뜻)가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을 받자 김기덕 감독이 수상 소감을 대신해 아리랑을 부른 것이다. 김 감독은 아리랑을 부른 이유에 대해 "지난 4년간의 나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이자, 씻김굿 같은 것"이라고 밝히며 "가장 한국적인 것을 수상 소감 대신 전하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수상 소식이 전해진 이후 국내 영화인은 물론 온 국민의 축하가 쏟아졌다. 더불어 아리랑을 부른 이유에 대해 알게 된 네티즌들도 수상을 축하하며 센스 있는 소감에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영화를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세운 김 감독이 자랑스럽고 기쁜 한편 문화인을 향한 국민의 시선이 기업인을 바라볼 때와 사뭇 다르다는 느낌에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이렇듯 묘한 감정을 느낀 것은 비단 이번만은 아니었다.
'강남스타일' 열풍이 이어지며 할리우드 스타를 비롯한 전 세계들이 말춤을 추자 네티즌들은 '싸이 미국 강제진출'이라며 K팝을 팝의 본고장으로 이끈 싸이에 환호하고 있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억5000만건 돌파에 놀라면서도 올 상반기에만 1억7000만대의 휴대전화 판매고를 기록한 기업에게 보내는 환호는 좀체 들리지 않고 있다.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인 '국제가전박람회(IFA) 2012'에서 우리 기업이 큰 상을 받았을 때도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DEA에서 7개 부분을 휩쓸었을 당시에도 상황은 비슷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국민의 기업에 대한 호감도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 지난 7월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업호감지수가 100점 만점에 50.9점에 머물렀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0.3점 낮아졌고 2010년 상반기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 3점 가량 하락했다. 이렇듯 기업인을 대하는 국민의 시선이 냉랭해진 데는 동반성장, 공생발전, 경제민주화와 같은 이슈가 계속 제기되다보니 마치 기업이미지가 나쁜 것인냥 국민에게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반기업 정서는 경영현실을 도외시한 채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각종 선심성 공약과 정책에서 비롯된다는 지적이 많다. 선거를 앞두고 표를 의식한 편가르식 규제 정책이 경제 주체간 불협화음을 일으켜 투자활력과 고용창출력을 떨어진다는 말들도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경기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기업 때리기와 투자를 저해하는 정책은 그만 자제돼야 한다. 대신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규제완화, 노동유연성 제고 및 조세감면 등의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한다. 기업도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국민의 시선을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윤리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이라는 씻김굿을 통해 기업 활동을 옥죄고 있는 반기업 정서라는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국민도 기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삼성과 애플의 특허소송에서 보듯이 지금 세계 경제는 자국 기업 보호주의가 강화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기업을 배척한다면 우리 기업이 설 자리가 없어질지 모른다. 지금은 앞서가는 기업을 고개 숙이게 하지말고 기운을 북돋아주고 기업에 힘을 실어주야 할 때임을 알아야 한다.

김기덕 감독이 데뷔 후 최고의 자리에서 아리랑을 부르는데 까지 16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작품으로는 18번째만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기업 정소를 해소하는데 이보다 더 오랜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가 기업에게 피에타, 자비를 베풀어준다면 언젠가 모든 국민이 기업에 환호하고 기업이 그들 앞에서 아리랑으로 화답하는 모습을 보게 되리라 생각한다.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