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경숙, 박지원에 공천부탁…이해찬에도 수억원 지원(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양경숙(51·구속) 전 라디오21 대표가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지인들이 비례대표에 공천될 수 있도록 부탁하고,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돕기 위해 수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드러났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부장)는 양경숙(51·구속) 라디오21 전 대표와 양 씨에게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도와줄 것을 부탁하고 돈을 건넨 이양호(56) 강서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규섭(57) 세무법인 하나 대표와 정일수(52) 훼미리 대표 등 4명을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14일 밝혔다.
◆양경숙, 이양호 이사장 등으로 부터 40억9000억원 수수
검찰에 따르면 양씨가 공천 청탁을 대가로 받은 돈은 40억여원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씨는 이양호 이사장으로부터 17억5000만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이 중 10억9000만원을 실제로 수수했다.

이양호 이사장은 이규섭 대표와 정일수 대표도 양씨에게 소개했다. 양씨는 이 대표와 정 대표로부터 각각 18억원과 12억원을 건네 받았다.

양씨는 선거 홍보 사업에서 수완을 발휘하며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다. 양씨는 2006년 이후 라디오 21, 서프라이즈, 뉴스페이스 등 인터넷 매체를 운영하면서 로고송 제작과 판매 등을 해왔다. 이들 매체는 해당 사업 분야에서 수위를 차지하는 인지도가 높았다.
양씨는 또 배우 문성근씨가 제안해 2010년 8월 발족한 민주적인 야권단일정당을 만들어 내자는 시민운동인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민란)’의 집행위원 5명중 1명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라디오21은 민란 활동 상황을 생중계하고 직원들을 통해 회원 가입을 접수하는 등 제반 경비를 지원했다.

◆박지원 대표에 직접 공천부탁…"죄송합니다" 문자는 양씨가 보낸 것
박지원 대표와의 인연은 지난해 12월 시작됐다. 양씨는 민주당 A지역위원장 소개로 박 대표를 만났다. 검찰에 따르면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대표 경선에 출마하려는데 모바일 선거인단 모집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씨는 자신이 관리하던 카페지기 300명, 아르바이트 생 등을 동원해 다수의 모바일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그 과정에서 상당한 경비를 지출했다. 양씨는 박 대표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3849건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고, 전화통화 50여통을 하기도 했다.

양씨는 박 대표를 도우면서 정치적 공헌을 했기 때문에 이양호 이사장 등 세 명에 대해 공천을 도와줄 수 있다고 믿었고 이들에게 돈을 받아 실제로 박 대표에게 공천 청탁을 했다고 진술했다.

특히 이양호 이사장은 양씨의 주선으로 박 대표를 알게 된 후 수차례 전화통화를 직접하고 그 과정에서 직접 공천을 부탁하기도 했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이 이사장 등 세 명은 올해 3월에는박지원 대표를 만나 식사를 하면서 “공천신청을 했으니 도와달라”고 직접 부탁했다고 진술했다. 후원금도 500만원씩 정상적인 경로로 냈다.

하지만 이들 세 명은 끝내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양호 이사장이 공천자 발표 전날인 3월19일 박 대표에게 “양 본부장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좋은 결과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부탁드립니다.”라는 문자를 보내자 박 대표 명의로 “죄송합니다. 어려울 것 같습니다”라고 답신왔다. 정 대표도 같은 날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내자 “좋은 소식 전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라고 답이 왔다.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 이 문자는 박 대표가 실제로 보낸 것이 아니었다. 양씨는 자신이 권한을 받아서 이 문자를 자신이 보냈다고 진술했다. 박지원 대표는 자신 명의의 문자가 간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당내 경선 때, 이해찬 대표 위해 모바일 선거인단 모집에 10억여원 사용
양씨가 받은 40억9000만원은 자신의 사업과 민주당 경선에서 모바일 선거인단을 모집하기 위한 비용 등으로 사용됐다. 검찰에 따르면 양씨는 올해 1월 민주당 전당대회 때 박 대표를 위해 모바일 선거인단 27만여 명을 모집하고, 올해 6월에는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 이해찬 당시 후보 캠프를 도와주기 위해 4만여명의 모바일 선거인단을 모집하는데 약 10억원을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외에 6억여원 가량이 양씨 계좌에서 다른 계좌를 통해 현금화 한 사실도 발견했다. 검찰은 “6억여원을 자금세탁해 현금화한 사실을 확인하고 그 중 일부가 정치권에 유입됐는지에 대해 계속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양씨 등 4명이 기소됐지만 추가 수사는 계속된다. 검찰은 양씨가 당내 경선 과정에서 모바일 투표 선거인단 모집을 지원하고 비용을 사용한 행위 등에 대한 자료를 서울중앙지검 공안부로 넘기고 정당법위반 여부를 계속 검토할 예정이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