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갑자기 늘어난 취업자수에 ‘어리둥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생산량은 떨어졌는데 취업자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일까?”

영국에서 최근 갑작스럽게 취업자수가 증가하면서 이 같은 의문이 ‘핫 이슈’로 떠오르고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5월~7월 취업자수는 23만6000명이 늘어난 2956만명을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3월~5월 이후 가장 큰 증가다. 이는 영국 경제가 금융위기 이전으로 돌아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생산량은 2008년 초 이후 4.2%나 감소했다. 이론상으론 생산량이 줄어든 것은 일자리 감소를 뜻하지만, 최근엔 반대의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 경제 전문가들은 세 가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실제 생산량이 국가 통계 보다 많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통상 생산량 데이터는 고용 지표 보다 개정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 노동 시장이 탄탄하지 못한 것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늘어난 일자리가 자영업이나 시간제 일자리, 임시직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생산성이 상당히 약화됐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공식 통계에 따르면 영국의 1분기 노동 생산성은 0.7% 떨어졌다. 시티은행의 이코노미스인 마이클 손더스는 “일자리를 얻은 사람들의 봉급이 약화됐고, 안정적이지 않고 보수가 적은 직장으로 간 것”이라고 말했다.

취업자수가 대폭 늘었는데 실업자수가 그만큼 줄어들지 않은 점도 논란이다. 올해 실업률은 8.4%에서 8.0%로 감소했지만, 최근엔 8.1%를 기록 다시 오름세로 돌아섰다. 이처럼 취업자수가 급격히 늘지만 실업률이 같은 속도로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학생과 은퇴자, 취업 포기자 등이 노동시장에 몰려들면서다. 이 같은 비경제활동인구는 2분기 18만1000명이 감소했다. 취업연구소의 니겔 미거는 “지난 3년간 실업자수는 250만~260만명”이라며 “침체기 이전의 150만명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이 효과적인 경제성장 전략에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이런 통계는 취약한 경제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영국 노동당의 에드 밀리반드 당수는 정부의 장기 실업자 관리 실패로 1월~4월까지 대출이 25%나 늘었다고 주장했다. 영국상공회의소의 수석 이코노미스인 데이비드 켄은 “정부는 더 정책을 실행해 좋은 일자리수를 늘여야만 한다”면서 “그 것이 각각의 비즈니스를 경제성장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노동시장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직업조사기관인 KPMG는 이번 주 보고서에서 향후 석달간 직원들의 취업 알선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또 다른 조사기관인 맨파워는 향후 4년간 가장 경기가 호황일 때와 같은 고용을 점쳤다.

도이체 방크의 조지 버클레이는 최근 취업자수 증가는 이미 회복을 예고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경제연구기관인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사무엘 툼스는 올림픽으로 런던에 9만1000개의 일자리가 생겼지만 행사가 끝난 현재 일자리 창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