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삼성앞에만 서면 왜 이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문수 경기도지사(맨앞)가 지난 11일 평택고덕산단 전망대에서 브리핑을 받던 중 고덕산단 및 국제화신도시 추진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맨앞)가 지난 11일 평택고덕산단 전망대에서 브리핑을 받던 중 고덕산단 및 국제화신도시 추진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이영규 기자】1200만 경기도가 삼성 앞에만 서면 '한없이' 작아지고 있다.

'특혜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진행된 도지사 참석 행사에 정작 수혜 업체인 삼성은 달랑 부장 1명만 참석해 논란을 빚는가 하면, 경기도는 수원 영통구 '삼성로' 확장공사에 혈세 30억 원을 또 퍼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12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날 회의에서 도의원들은 수원시가 '삼성로' 확장사업과 관련, 경기도에 추가로 30억 원의 예산을 요구한데 대해 또 다른 특혜라며 일제히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홍정석 의원은 "추가비용이 들면 삼성도 똑같이 분담해야 하는 데 도와 수원시만 추가비용을 내야 한다는 협약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라며 "추가비용은 공사비 투자액을 제대로 산정하지 못한 수원시에 일차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삼성로 확장공사 사업은 지난 2009년 3월 경기도와 수원시, 삼성전자가 4차선인 '삼성로'(수원 원천동 삼성삼거리~영통구 신동ㆍ3.12㎞)를 5개 구간으로 나눠 6~8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

이를 위해 3개 기관은 협약을 맺고 1400억 원의 사업비를 ▲경기도 430억 원 ▲수원시 427억5000만 원 ▲삼성 530억 원 등으로 나눠 내기로 했다. 또 나머지 1250억 원은 국비를 통해 조달키로 했다. 경기도는 이미 430억 원의 '금쪽같은 혈세'를 모두 수원시에 납부했다.

그런데 사단이 생겼다. 최근 용지보상을 하는 과정에서 지가가 오르면서 보상비가 당초 계획보다 77억9000만 원 증가한 것이다. 수원시는 이중 50%에 가까운 30억 원의 비용을 경기도에 부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시군 도로확장 공사에 430억 원이란 돈을 쏟아 부은 것도 특혜지만, 또 다시 추가비용까지 낸다면 이는 특혜중에 특혜"라며 수긍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런가하면 지난 11일 경기도 평택 고덕산업단지.

김문수 지사와 도청 실·국장들이 오전 11시 평택 고덕면사무소에서 모였다. 김 지사는 이날 아침 서울 여의도에서 경기도 출신 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마치고 '부랴부랴' 행사에 참석했다. 광복이후 최대 규모의 투자가 예상되는 삼성고덕산단에 대한 '물심양면' 지원책을 내놓기 위해서다. 이날 경기도는 찾아가는 실국장회의 직후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우선 삼성고덕산단에 세계유수의 대학을 유치하고, 삼성 협력사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가용 부지를 적극 확대지원키로 했다. 또 광역교통망 확충과 공동주택 5000호와 1~2인가구 1600호도 짓기로 했다. 특히 21명으로 삼성입주 지원 TF까지 꾸리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삼성에서 참석한 인사는 달랑 부장1명이 전부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도지사와 실국장들이 모여 삼성 지원책을 내놓는 자리에 정작 삼성에서는 부장 1명만 참석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조금 심했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