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스타일' 與도 野도 安도 몰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대통령이 목표가 아닙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말 한 마디에 정치권이 발칵 뒤집어지거나 출렁거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이번에도 발언의 진의를 두고 다양한 반응과 관측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대선 불출마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발언이 전해진 뒤 놀란 건 안 원장 측도 마찬가지였다. 안 원장 측 유민영 대변인은 4일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것 보다 그 과정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론적 얘기를 한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유 대변인은 "국민 의견을 듣고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당초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대선 불출마설'은 안 원장 측의 부인으로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하지만 이 같은 오해와 추측은 안 원장의 모호한 화법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안 원장의 복심(腹心)이라며 측근을 자처하는 이들의 발언도 연일 설왕설래를 낳고 있다. 안 원장이 잠행성 민생탐방을 거듭하는 한 유사한 현상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언론이 '안철수 스타일'을 오해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안 원장의 언행을 오역 혹은 직역하면서 또 다른 오해를 낳고 있다는 것이다.
◆ 오리무중 행보로 '출마설'만 난무 =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반환점을 돌면서 안 원장의 대선 출마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대선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안 원장은 아직 '정중동'의 잠행을 거듭하고 있다. 안 원장 측 역시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이 이르면 오는 16일 전, 민주당이 결선투표를 치르게 되면 오는 23일 전에 출마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선출되면 탈락한 후보들의 지지층을 흡수하면서 지지율이 오르는 '컨벤션 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이는데 그 전에 출마선언을 해 이를 상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 '나 측근인데...' '安心' 설왕설래 = 안 원장의 대선 출마와 방식을 두고 '자칭타칭' 측근들의 발언도 엇갈리고 있다.

문국현 전 창조한국당 대표는 5일 거듭 안 원장의 대선 독자출마를 주문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SBS라디오에 나와 "기존 정당에 국민이 실망해 안 원장이 국민 앞에 불려 나온 것"이라며 "어느 한 정당에 들어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민주당 입당을 사실상 반대했다. 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도 "민주당과 단일화했던 분들이 여러분 있지만 그런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반면 안 원장과 가깝다고 알려진 새누리당 전하진 의원은 "대통령이 목표가 아니라는 안 원장의 말은 진심일 것"이라며 안 원장이 결국 전면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안 원장이 국민적 지지율이 너무 높아져 스스로 포기한다는 말을 못하고 있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지난 8월 안 원장과 만났던 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은 안 원장의 출마 가능성을 높게 봤다. 김 전 의원은 "처음엔 안 나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대화를 나누다 보니 생각보다 단단한 사람이었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 단일화 방식은? 민주당과 샅바싸움 = 안 원장 측은 민주당과 야권 후보 단일화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4일 "민주당 입당을 전제하지 않는 후보 단일화 협상은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유 대변인은 "민주당 입장에 일일이 논평할 이유가 없다"고 무대응 전략을 고수했다. 안 원장은 대선 출마를 결심하더라도 민주당에 입당하지 않고 제3지대에 머물면서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안 원장이 민주당과 연대하지 않고 무소속으로 독자 출마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안 원장과의 후보 단일화 경쟁에 대비해 기선잡기에 나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안 원장이 송호창 의원, 김부겸 전 의원 등 민주당 인사들과 접촉을 강화하는 것도 양측의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또 다른 이유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