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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바이어' 찾아 中수출길 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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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中企 대상 '중국 숨은 바이어 찾기' 사업 펼쳐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코트라가 국내 중소기업의 대중국 수출 활로를 찾기 위해 '중국 숨은 바이어 찾기' 사업에 나섰다.

코트라는 중국 수출 경험이 없는 기업을 위주로 오는 19일까지 이메일(912102@kotra.or.kr)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번 사업에는 홍콩ㆍ대만을 제외한 코트라 15개 중국 현지 무역관이 참가한다. 총 300개의 중국 구매처(바이어)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가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이 거래 희망 지역과 품목을 코트라에 제출하면 현지 무역관에서 거래 성사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들을 발굴ㆍ알선한다. 이후 거래가 진행되는 기업들을 위해 무료 온라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국 현지에서 바이어 측과 만남을 갖는 경우에는 회의실 공간도 제공한다.

코트라는 최근 조사한 대중 수출 유망분야를 중심으로 바이어를 발굴해 거래 성사율을 높일 계획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징ㆍ상하이ㆍ광저우 등 연해 대도시는 ITㆍ전기전자ㆍ문화콘텐츠ㆍ고급 소비재가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창사ㆍ청두ㆍ시안 등 내륙 지방도시는 의류ㆍ식품ㆍ화장품 등의 생활소비재와 의료ㆍ환경ㆍ에너지 절감 설비ㆍ자동차부품 등이 유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코트라는 지난달 11일 부산에서 전국 370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중화권 유력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열었다. 오는 10월29~30일에는 '중화권 신성장 산업분야 바이어 100개사 초청 상담회(차이나비즈플라자)'를 개최할 계획이다.
박진형 코트라 중국지역본부장은 "대중 수출 부진을 이겨내고 중소기업의 수출 길잡이가 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국내 중소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을 개척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코트라 중국지역 블로그(http://todaychina.blog.me)와 코트라 홈페이지(www.kotr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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