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치원 환경교육, 아직 열악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유아들에 대한 환경교육이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문제다.

환경부는 8일 국공립 유치원 109곳 대상으로 실시한 유아 환경교육 실태조사/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2012년부터 적용된 만5세 공통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조사는 5월 1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 전원이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매우 필요하다고 답한 층도 66.7%에 달했다. 환경교육 연수나 강연에 대해서도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98%였다.

실제 유치원의 환경교육은 열악한 수준이다. 실시 빈도는 43.9%가 월 1회에 불과했고 교육 내용도 연관 단원에 따라 부분적으로 언급(41.6%)하는 데 머물렀다. 가정에서의 환경교육을 유도하는 방법은 가정통신물 등 유인물 배포가 65.7%였고 하고 있지 않다고 대답한 비율도 10.2%였다. 또한 절반 이상(65.4%)의 교사가 유아 환경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유치원 내 보유한 환경교육 교재와 교구가 충분하지 않고(48.1%) 대부분의 환경교육 경로가 정부나 민간단체가 아닌 자체 교육(77%)이라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유아 환경교육 콘텐츠 제공을 확대하고 교사들이 환경교육 연수에 적극 참여해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실태조사 결과를 하반기에 ‘유아 환경교육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