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0만명 외국인 관광객 시대를 맞아 바꿔야 할 점이 많다. 택시와 음식점의 바가지 상혼과 일탈행위는 업계 스스로 캠페인을 통해 추방해야 한다. 나만 돈 벌면 그뿐이라는 이기주의가 국가 이미지를 실추시킨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잠자리 부족 문제도 당면 과제다. 저렴하고 쾌적한 중저가 호텔 확충과 함께 홈스테이 등 대체 숙박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관광산업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도 요구된다. 외국인 관광객은 내수 활성화의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수출마저 부진하자 내수를 살리자며 대통령 주재로 끝장토론까지 했지만 신통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았다. 월 100만명이 넘게 찾아오는 외국인 관광객을 스쳐가는 나그네로 여기지 말고 더불어 사는 이웃으로 생각하자. 주민등록인구 5083만명에 외국인 관광객 1100만명을 더하면 6000만명을 넘는다. 우리가 노력해 외국인 관광객이 더 늘어나면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7000만명도 머지않다.
서비스업이 전문이 아닌 일반 기업들도 나설 필요가 있다. 자사의 글로벌 대표상품을 스토리텔링으로 연결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소개하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체험관, 현대ㆍ기아차의 첨단 자동차 체험관, CJ나 풀무원의 우리 음식 체험관 등이 가능할 것이다. 미국을 찾는 관광객이 들르는 코스 중 하나가 코카콜라 공장이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으로 불릴 정도로 부가가치가 큰 산업이다. 내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국가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관광산업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 교정이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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