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 하자분쟁 폭증.. 조정기구 3배이상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주택법 개정안 입법예고.. 조정위원 15명서 50명으로 늘려

국토부, 주택법 일부 개정안 입법예고
분쟁조정위 확대..판정 및 보수 기준 마련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아파트단지 내 하자분쟁을 해결해주는 조정위원회 기능이 대폭 강화된다. 하자 조사방법 및 판정기준과 보수비용 산정 기준이 마련되고, 보수를 위해 받은 돈을 다른 용도로 쓸 경우 최대 10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국토해양부는 18일 아파트 하자심사ㆍ분쟁조정위원회(이하 하자분쟁조정위)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주택법' 일부 개정안을 19일자로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부쩍 늘어난 아파트 하자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차원이다. 하자분쟁조정위는 지난해 327건의 분쟁을 접수해 219건(66.9%)을 해결했으나 올 상반기에만 547건으로 분쟁 신고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올 분쟁 가운데 156건에 대해서만 조정이 성립되고 380건이 계류된 상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하자분쟁조정위원을 기존 15명에서 50명으로 늘리고, 월 1회 개최하는 전체위원회 회의를 4회 안팎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의결기능이 없었던 소위원회에서도 5000만원 이하 소액사건 등에 한해 심의ㆍ의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국토부장관 별도 지침으로 하자분쟁조정위에서 하자 조사방법, 판정기준, 보수비용 산정기준을 마련한다. 오는 12월까지 외부용역을 통해 기준을 정할 방침이다.

입주자들이 하자보수비용을 받은 뒤 해당 용도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도 개정안에 담겼다. 입주자대표회의는 보수비용 사용 후 30일 이내에 관할구청에 신고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이 밖에 주택관리업자와 용역업체 선정 때 전자입찰제를 도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고, 주택관리업자에 대한 입주자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도록 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