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빅4 대변인 윤곽... '입의 전쟁' 터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도종환·진선미 '투톱체제'
김두관은 "스토리텔러 되겠다"는 전현희, 정세균은 '학교 후배' 이원욱
손학규는 캠프 비서실장 최원식 물망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의 1차 관문인 대선 예비경선(컷오프)이 불과 17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캠프의 최전방 공격수로 활약하는 대변인들에게 시선이 쏠리고 있다.

대변인은 '대선 전장의 전진기지'인 캠프에서도 최전방에 서 있는 존재다. 국민들이 후보를 접하는 첫 번째 창구이자 촌철살인의 한 마디 말로 후보의 주요 전략과 이슈를 설명해야 하는 사명을 지고 있다. 때로는 상대 후보를 거칠게 몰아붙이는 모진 역할을 감내해야 한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대선 정국이 본격화되면서 대변인 진용의 윤곽을 드러냈다. 후보들은 자신의 강점을 빛내고 약점은 가려줄 '최종병기'를 장착해 경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문재인 상임고문이 가장 발 빠른 모습을 보였다. 문 고문은 대선출마 선언 후인 10여일 만인 지난 달 28일 도종환ㆍ진선미 의원을 각각 대변인으로 임명해 '투톱 체제'를 갖췄다.

'접시꽃 당신' '담쟁이'라는 시로 유명한 도 의원은 참신함과 높은 인지도, '글발' 등을 높게 평가받아 임명됐다. 도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노제 때 추모시를 낭송한 친노(親노무현)계 인사다. 문 고문이 이사장으로 있던 노무현재단의 이사로 활동하며 '문심(文心)'을 잘 읽어 문 고문이 직접 대변인직을 제안했다고 알려졌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 출신인 진 의원은 지난 총선 때 문 고문을 가장 열심히 지원유세한 비례대표로 꼽힌다. 친노 색깔이 적고 친화력과 성실함을 인정받아 발탁됐다. 두 의원은 문 고문과 같이 모두 초선 의원으로 기성 정치인이 아니란 점에서 캠프의 다양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12일 전현희 전 의원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18대 국회 때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지낸 전 전 의원은 특유의 친화력과 넓은 인맥으로 많은 캠프에서 영입 제안을 받았지만 결국 김 전 지사를 선택했다.

김 전 지사는 "변호사이며 치과의사이기도 한 전 전 의원이 어려운 계층과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의정활동을 해왔다"며 "김두관의 정책에도 주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전 전 의원은 "두관이 명관"이라며 "스토리텔러가 돼서 '김두관을 읽어주는 여자' 전현희 대변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전 전 의원이 남성성이 강한 김 전 지사의 이미지를 보완해주고 당내 부족한 인맥과 입지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전 지사 측은 젊은 층과 여성 층에 어필할 수 있는 남성 대변인도 물색 중이라고 알려졌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아직 대변인을 정하지 못했다. 예비경선 후 참신함과 무게감을 동시에 갖고 있는 대변인을 선임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손 고문의 캠프 비서실장이자 유일한 초선 의원인 최원식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당내 사정에 밝은 이원욱 의원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친화력이 뛰어나 언론과 다소 딱딱한 관계를 유지하던 정 고문의 이미지를 보완하는데 최적의 인사라는 평가다. 정 고문과 고려대 법대 선후배 사이로 충성심이 높고, 10여 년간 민주당에서 당직자 생활을 해 전략ㆍ기획ㆍ조직 등 다양한 분야를 거친 점도 강점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