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냉온탕 증시···하루가 한달 같은 펀드매니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익률 내야 진정한 승자"···포트폴리오 바꾸고 또 바꾸고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지난주 금요일 오전에 삼성전자 주식을 시총 비중까지 채워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오후 들어 상승장으로 분위기가 전환되면서 수익률 선방했네요."

최근 증시가 유럽발 이슈로 냉온탕을 오가면서 펀드매니저들이 시장 대응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매니저별로 대처법도 각양각색이지만 최근과 같은 급등락 장세에서 상대적으로 수익률을 내야 진정한 '승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분위기도 한 몫하면서 포트폴리오 재구축에 분주한 모습이다.
A자산운용사에서 성장주 펀드를 운용중인 엄 모 펀드매니저는 지난달 29일 오전 삼성전자를 집중적으로 사들였던 것에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삼성전자가 5월4일 최고점을 찍은 이후 18%나 하락했다"며 "삼성전자를 140만원대에 줄이지 못한 게 아쉽지만, 많이 빠진 주식을 싼 가격에 모아야 한다는 생각에 저점 매수에 나선게 결과적으로 옳은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2분기 실적에 대한 증권가 의견이 분분하지만 설사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더라도 지금 장세에선 삼성전자 만한 대안은 없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장중 상승 전환한 삼성전자는 전날보다 3만3000원(2.83%) 오르며 마감했다.

신 모 매니저는 지난주 점심을 먹은 후 분위기가 180도 급반전한 장세에 당황했다. 장 초반 1800선에 머물며 지지부진했던 지수가 예상치 못했던 유럽합의에 급반등하자 매수 유혹을 강하게 느낀 것. 그는 숨을 크게 쉬고 서랍에서 한달 전에 작성한 운용보고서를 꺼내들었다. "지금의 나는 시장에 노출돼 감정에 휘둘리기 쉽지만 한달 전에 작성한 6월 시장 전망은 감정을 배제한 나의 판단이 들어있다"며 "5월 말 지수가 1843포인트고, 결과적으로 위아래로 50포인트 움직이다 제자리를 찾은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과거 작성한 미래 전망 보고서를 다시 읽는 것은 변동장세에서 평정심을 잃지 않고 옳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그만의 방법'인 셈이다.

6월 마지막주 매수 포지션을 유지했던 B자문사 김 모 매니저는 고민을 털어놨다. "최근 아침에 일어나면 계속 불안했다"는 그는 "싼 주식을 매수에 나서긴 했는데 확신이 안서니 과연 잘산 것일까라는 물음이 계속됐는데 지난주 반등하면서 1800이라는 지수가 쉽게 깨지지 않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하반기 시장은 괜찮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감을 더욱 실었다. 미국과 중국 지표가 부진했지만 오히려 지표의 악화가 정책당국자에게 경기부양에 대한 압박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변동장세에서는 시장 전망 자체를 회의적으로 보는 매니저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한 펀드매니저는 "불안감이 지배하는 지금은 재미없는 장"이라며 "최근 들어 장중에도 방향성이 바뀌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연출되는 데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줄어들어 매매공백까지 빚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간혹 시장을 이끌만한 루머가 나오면 일부 종목이 급격하게 움직이는 경우만 있을 뿐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펀드매니저들은 시장의 출렁임 속에서도 바닥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졌다는 데 입을 모았다. 투자자문업계의 한 매니저는 "유럽합의로 지수가 반등했을 때 특이사항은 모든 종목이 전반적으로 고루 올랐다는 점"이라며 "싸다는 인식에 매수를 해도 매도세가 강하면 오름폭이 크지 않은데, 지난주말 굉장히 가볍게 지수가 반등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는 장이 그만큼 가벼워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상승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게 그의 시각이다.

다만, 지난달 자산운용사들은 주식비중을 소폭 줄여 하락장에 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인덱스펀드를 제외한 액티브펀드 순자산 총액 300억원 이상인 37개 운용사의 주식편입비중은 94.2%로 5월 말보다 1.2%포인트 줄었다. 상당수 매니저들은 "유럽연합(EU) 정상회담이 긍정적인 결론을 도출하며 끝났으나 글로벌 경기둔화와 2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는 점에서 단기랠리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