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한구 신임 원내대표, '친박' 탈피해 '큰그림' 그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9일 새누리당의 원내대표 경선에서 19대 국회 첫 원내대표로 선출된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사진)은 정치권에서 손꼽히는 경제통이다.

그의 당선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성과물인 '경제민주화' 기조가 보다 빠르게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신임 원내대표는 '박근혜의 경제 가정교사'로 통한다. 그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수시로 접촉하는 극소수의 당내 인사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짙은 친박 성향은 이 원내대표에게 부담이기도 하다. 대선이라는 큰 게임을 앞두고 친박이라는 계파에서 스스로 탈피해 당내 계파 '교통정리'를 얼마나 원활하게 해낼지 관심이 모인다.

이 원내대표도 이런 우려를 인식한 듯 원내대표 수락연설에서 "제 귀는 확실히 '자연산' 소통의 수단으로 쓰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여러분들께서 저를 적극 활용해주시면 더 큰 영광이 없다"면서 "여러분들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마음속 깊이 말씀을 듣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북고와 서울대를 나와 미국 캔자스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옛 재무부와 대우경제연구소 등을 거쳐 16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그는 지난 4ㆍ11총선에서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며 도전한 김부겸 민주통합당 의원을 꺾고 4선 고지에 올라 이른바 'TK(대구ㆍ경북)'의 새누리당 '맏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원내대표는 박근혜 위원장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 회원이다. 지난 총선에서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를 공약으로 내세웠을만큼 친박 성향이 짙다.

이런 탓에 당 안팎에선 '이한구 의원이 원내대표가 되면 박근혜 위원장으로의 쏠림 현상이 심화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흘러나왔다. 오는 15일 열리는 당 대표 경선 또한 친박 인사들의 우위가 점쳐지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이한구 의원은 원내 지도자라기보다는 박근혜 위원장의 경제 보좌역으로서의 이미지가 더 크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가 풀어야 할 가장 큰 과제다.

당의 계보나 계파를 비판해온 개혁ㆍ중립 성향의 의원들은 "더 이상 친이 얘기도 친박 얘기도 나오지 않을 것이다. 선공후사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이 원내대표의 경선 모두발언이 꼭 지켜지기를 기대하는 눈치다.

이 원내대표와 손을 잡은 진영 신임 정책위의장은 판사 출신으로 17대 국회에서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