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공군 UH-1 휴이 헬기30년 더 운용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부 기체 70년 비행할 듯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첨단 무기를 재빨리 도입하는 미군이지만 오래 오래 써먹는 것도 미군이다. 30~40년 써먹는 것은 보통이다. 그런데 앞으로 이 기록이 깨질 전망이다. 미 공군이 UH-1N 휴이 헬리콥터중 일부를 최장 70년까지 써먹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록키산맥 주변을 날고 있는 UH-1N 휴이 헬리콥터

록키산맥 주변을 날고 있는 UH-1N 휴이 헬리콥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국방뉴스 전문 사이트인 디펜스뉴스는 22일(현지시간) 미 공군지구사타격사령부(AFGSC)가 휴이 헬리콥터를 30년 더 비행시키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렇게 되면 일부는 최장 70년을 비행하게 된다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다목적 쌍발 헬기인 UH-1N은 1968년 첫 비행을 했으며 1978년까지 미 공군에 230여대가 납품됐다.

미 공군이 30년 더 운용하기로 한 헬기는 북미지역에서 핵탄도미사일(ICBM) 기지를 방어하거나 워싱턴 주변에서 VIP를 수송하는 등의 임무를 맡고 있는 헬기다.
미 공군은 이를 위해 국방부 요구조건을 맞출수 있도록 방산업체드들에게 휴이 헬기의 취약한 내구성과 항속거리, 생존성,항법장치 및 통신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주도록 문의하고 있다고 디펜스뉴스는 덧붙였다.

미 공군은 또한 이 헬리콥터가 전천후 비행을 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지난 17일 공개한 정보요청서에서 밝혀졌다.

미공군은 이런 능력들이 오는 2014년에서 2018년 사이에 UH-1N에 장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 공군은 그동안 노후한 휴이기를 대체하기 위한 일반수직이륙기(CVLSP)를 추진해왔으나 자금조달문제로 2013년 예산안에서 취소했다.

최근들어 미 공군은 작전중 손실된 3대의 UH-1을 대체하는 헬기를 해병대에서 이양받았으며,추가로 해병대에서 이양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말이 나돌았다.

그러나 미 공군은 해병대에서 이양받은 3대의 헬기가 정비창을 거치는 것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이와 관련해 제임스 코왈스키 미 공군중장은 지난 2월24일 공군협회 후원 컨퍼런스에서 “공군이 운용중인 UH-1N의 기준에 맞추도록 해 순환배치하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휴이헬기의 현대화는 난관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아날로그식 항법장치 등을 디지털 장비로 교체하고 엔진의 성능을 개량할 경우 무게가 늘 수밖에 없고 이는 항속거리와 속도,내구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