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끝없는 폭로, 불법사찰 증거인멸 MB가 몸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진수, 불법사찰 증거인멸 “VIP에 보고됐다. 민정수석실이 특별관리” 거침없는 폭로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민간인 불법사찰 청와대 증거인멸 개입 의혹 관련 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39)의 폭로가 정점에 닿았다. 청와대가 장 전 주무관의 뒤를 살펴주면서 이 내용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됐고 민정수석실이 조직적으로 관여한 정황을 담은 녹취록 등이 추가 공개됐다.

장 전 주무관은 27일 한 인터넷 매체를 통해 녹취록을 추가 공개했다. 공개된 녹취록엔 장석명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장 전 주무관의 재판 과정에서 취업을 알선해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류충렬 전 공직기강비서관이 장 전 주무관 부부의 직장을 알아봐주겠다는 뜻을 전하고, 장 전 주무관은 관련해 확인 전화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 전 주무관은 청와대 인사담당 행정관의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장 전 주무관은 본인이 거절의사를 내비추자 진경락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의 후임 정모씨를 만난 자리에서 엄지손가락을 세우면서 'VIP(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며 "민정수석실에서 지금 재판을 받는 7명에 대해 담당자가 정해져서 특별케어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개입 의혹에 대해 사실상 청와대 조직 전반이 내용을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검찰의 수사범위 확대가 불가피해 보인다. 폭로가 계속됨에 따라 앞서 두 차례 소환조사 받은 장 전 주무관도 검찰의 추가 소환을 받을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진위 확인을 위해)필요하면 불러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부장검사)은 이날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에게 소환통보했으나 진 전 과장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장 전 주무관은 진 전 과장에 대해 불법사찰 자료가 담긴 노트북 등을 빼돌렸다고 폭로하고, 검찰에 제출된 녹음파일엔 진 전 과장이 "청와대 수석들을 (법정에)세우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검찰은 진씨가 증거인멸 개입 배후의 단서가 될 인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진 전 과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검토했으나 소재가 분명치 않아 대상에서 제외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지시로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원을 전달한 노무사 이모씨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측에서 입막음용으로 2000만원을 건넸지만 다시 돌려줬다"는 진술을 확보해 이씨를 상대로 금품전달 경위와 금품조성 과정에 대해 추궁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23일 이씨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