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역사 바로잡기'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軍역사 바로잡기' 나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방부가 장병들을 대상으로 역사바로잡기 책자 배포에 나섰다. 일부 고등학교 현대사 교과서 등에 왜곡기술된 안보관련 역사를 바로잡겠다는 것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23일 군관계자에 따르면 육군사관학교 화랑대연구소는 지난해 7월부터 우리 군의 역사를 왜곡한 일부 교과서의 문제점을 바로잡기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한 책자는 '대한민국 현대사와 군'이다. 이 책자는 다음주부터 장병들에게 배포된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사용중인 역사교과서는 사단법인 ‘한국검정교과서’를 통해 출판사 11곳에서 만들어졌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12월19일 북한이 김 위원장 사망사실을 발표한 이후 김정일 위원장과 관련한 진행형 표현을 과거 시제로 고치거나 그의 사망 사실을 명확히 기재하는 형태로 수정했다.

또‘2010년부터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명하여 3대에 걸친 권력세습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을 ‘2011년 김정일이 사망한 후 후계자로 지명됐던 김정은이 통치권을 이어받아 3대에 걸친 권력세습이 이뤄졌다’는 식으로 바꾸었다.
이어 김 위원장이 ‘독재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통치하고 있다’는 부분은 각각 ‘독재 체제를 유지하였다’ ‘통치하였다’로 변경됐고, ‘2011년 김정일 사망’이라는 표현도 서술됐다.

하지만 일부 교과서에 우리군의 역사가 왜곡됐다는 것인 군당국의 입장이다. 특히 '6ㆍ25전쟁 당시 북한의 남침 책임을 분명히 비판하지 않고, 양측이 모두 잘못했다'는 양비론(兩非論) 시각에서 설명한 일부 교과서의 문제점도 지적하고 있다.

일부 교과서가 북한이 자행한 수많은 대남도발을 거의 다루지 않은 점도 지적하면서 북한이 1ㆍ21사태부터 천안함 폭침을 거쳐 연평도 포격에 이르기까지 지속적 도발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한민국 현대사와 군' 책자에는 국군이 6ㆍ25전쟁 이후 전후 복구·국가 근대화·산업화에 기여한 내용도 정리ㆍ수록했다.

책에 따르면 군은 도로 9161㎞, 교량 676개, 교실과 보건소 3876개 동을 건설하고 총면적 221만 정보에 이르는 산림녹화ㆍ사방공사ㆍ농지정리 지원 실적도 거뒀다. 총 58만여 명의 문맹자가 군내 교육을 통해 한글을 익히고 초ㆍ중등 과정의 교육을 군에서 이수한 인원도 40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또 어학자원 1만여 명, 전문인력 9만여 명, 기술인력 200만여 명 등 총 209만 명에 이르는 인력양성에도 기여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책자 발간에 앞서 교과서의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한 제안서도 교과부에 이미 제출해 지난해 12월 개정된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에 상당 부분 반영했다"며 "이 책자를 군 내외에 배포해 정신교육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