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구청들 관급공사 지역주민 우선 채용 바람 불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구 강동구 동대문구 은평구 관악구 등 5000만~1억 이상 관급공사 현장에 주민 30% 채용 조건 내걸고 일자리 마련 총력 기울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일자리 창출이 지자체들의 최고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구청들마다 관급공사 현장에 지역 주민을 우선 채용하도록 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중구와 동대문구 강동구 은평구 관악구 5개 구청들은 보통 5000만~1억원 이상 관급공사를 발주하면서 낙찰받은 업체에 현장 단순 시공 요원 중 30% 정도를 지역 주민으로 채용하는 특수 조건을 내걸고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지역 주민 한 명에게라도 일자리를 더 만들어주겠다는 계획 아래 이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올들어 1억원 이상 공사 계약 시 현장 단순근로자의 30%를 중구 주민으로 채용하도록 조건을 내걸었다.

이에 따라 을지로5가 274의 6 하수암거 보수공사 현장에 340명의 주민이 채용될 것으로 보이는 등 8개 현장에서 789명의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중구청 재무과 계약팀 김양심 주무관은 “올들어 지역 주민에게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어주기 위해 1억원 이상 공사 발주시 주민 30% 이상 채용토록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도 1억원 이상 관급공사의 경우 주민 30%를 채용하도록 의무화해 이달 계약분부터 시행키로 했다.

강동구는 먼저 1억 이상 관급공사를 발주 받은 업체에게 지역주민 고용계획서 제출을 요청한 후 현장 확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특히 구는 고용센터나 취업정보은행 등 고용 정보를 낙찰업체에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 고용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전문성이 요하는 사업장의 경우 단순 노무에 주민을 쓰지 못할 경우 미고용 사유서를 함께 제출받기로 하는 등 융통성도 부여키로 했다.

강동구청 재무과 이재철 계약팀장은 "강동구청 소식지와 지역신문 등에 공공 발주 공사 현장에 대한 지역 주민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등 홍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도 1억원 이상 관급 공사 시행 시 보통 인부 30%이상을 지역 주민을 채용하도록 의무화했다.

동대문구는 3월부터 1억원 이상 관급 공사시 보통인부의 30%이상 구민을 의무 채용하도록 하는 공사계약특수조건을 제정해 모든 사업부서가 시행에 들어갔다.

동대문구는 재개발 현장 등 민간 현장의 경우 관련 조합 등에 협조 요청, 현장 요원 중 20% 정도를 주민으로 채용해달라는 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관급 공사는 물론 재개발 현장 등에도 전문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노무 활동에 지역 주민들 채용을 늘려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의지를 밝혔다.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도 관급공사에 주민을 우선 채용하도록 했다. 관악구는 일자리사업과에서 구민 중 구직자 명단을 확보해 공사 현장에 제공하고 계무과는 채용 관계를 체크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관악구 정경찬 행정재정국장은 "주민 한 명에게라도 일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 우선 관급공사 현장부터 지역 주민을 채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5000만원 이상 관급 공사장에 주민 30%를 채용하도록 해 지난달 굴착 복구 공사 등 3건 공사 현장에 주민 600명을 고용키로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