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에도 만성적자기업 넘쳐난다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전·쌍용차 등 적자행진 22곳 달해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유가증권 시장에도 만성 적자기업이 20개사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년 연속 적자시에 관리종목에 편입되는 코스닥 상장사와 달리 유가증권 시장에는 수익성 관련 제재 규정이 없지만 투자자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08 사업연도 이후 2010년까지 3년 연속 적자를 시현하고 지난해 3분기까지 적자를 기록한 12월 결산법인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한국전력 , KG모빌리티 , 유성기업 등 22개사나 됐다. 4년 연속 적자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인 셈이다.
2007 사업연도부터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까지 만 5년 가까이 연속 적자를 기록한 기업도 대우부품 , 덕양산업 , DB하이텍 , HLB글로벌 , 인스코비 (구 비티아이), 부산산업 , 씨아이테크 , 웰스브릿지 (구 텔레윈), 이엔플러스 , 글로스텍 (구 청호전자통신), 티이씨앤코 , 한국화장품 , 진원생명과학 등 13개사에 달했다.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2012년까지 5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특히, 한국화장품, 동원, 로엔케이 등 3개사는 2005년 이후 6년간 매년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3분기까지 적자를 냈다. 한국화장품은 화장품제조업체로 지난 2010년 한국화장품제조와 한국화장품으로 분할상장 했으며, 로엔케이는 손목시계제조 및 유류유통업을 영위하며 사업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동원은 해사(海沙)채취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다. 이 세 업체의 시가총액은 약 300억~500억원 사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코스닥 상장사가 4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면 관리종목에 편입시키는 규정은 지난 2008년 상장퇴출규정 선진화를 위해 상장규정을 개정하면서 새로이 도입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코스닥 상장사는 수익성과 관련한 퇴출규정이 있지만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경우 수익성이 악화된다고 해서 제재를 받는 규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증권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경우 덩치가 크고, 일시적인 업황 변동에 의해 적자가 나더라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일반론에 근거를 둔 것이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들 종목에 투자할 때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가증권 시장의 12월 상장법인 중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업의 비율은 지난 2008년 18.2%를 기록한 후 2009년과 20010년 각각 15.1%, 13.6%까지 떨어졌으나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17.3%를 기록해 전년대비 급증세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